뷰페이지

北 “신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 성공”…김정은 “美본토 타격권”

北 “신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 성공”…김정은 “美본토 타격권”

입력 2017-05-15 09:09
업데이트 2017-05-15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12형’ 명명…“대형 핵탄두 장착가능 미사일 확증 목적”최대고도 2천111.5㎞·787㎞ 비행…“대기권 재돌입환경 동작확인”김정은 현지지도…“美 본토와 태평양작전지대, 우리 타격권”

북한이 14일 대형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신형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미사일(IRBM) ‘화성-12’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이 15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로케트(로켓) 연구부문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주체 106(2017)년 5월 14일 새로 개발한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미사일은 북한이 14일 오전 5시 27분(한국시각)께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화성-12’라는 미사일명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신은 “이번 시험발사는 위력이 강한 대형중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새형의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의 전술 기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뤄졌다고 밝혔다.

통신은 김정은이 ‘표준화된 핵탄두뿐 아니라 대형 중량 핵탄두도 장착할 수 있는 중장거리 탄도로케트를 빨리 개발할 데 대한 전투적 과업’을 제시했다고도 밝혀 해당 미사일의 개발 목적 가운데 하나가 대형 핵탄두 장착에 있음을 시사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발사를 “주변 국가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최대고각 발사 체제로 진행하였다”며 “(미사일이) 예정된 비행궤도를 따라 최대정점고도 2천111.5㎞까지 상승비행하여 거리 787㎞ 공해 상의 설정된 목표 수역을 정확히 타격하였다”고 설명했다.

전날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은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가 2천㎞를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신형 미사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통신은 또 이번 시험발사로 미사일의 ‘유도 및 안정화체계, 구조체계, 가압체계, 검열 및 발사체계’의 모든 기술적 특성이 완전히 확증됐으며, 새로 개발한 로켓 엔진의 ‘믿음성’(신뢰성)이 실제적 비행환경 조건에서 재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가혹한 재돌입환경 속에서 조종전투부의 말기유도 특성과 핵탄두 폭발체계의 동작 정확성을 확증하였다”고 밝혀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시험했음을 드러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발사 전날 미사일 조립 현장을 직접 지도한 데 이어 시험발사도 현장에서 지도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김정은은 발사를 ‘대성공’으로 결론 내리고, “세계에서 가장 완성된 무기체계가 결코 미국의 영원한 독점물로 되지 않을 것이며 우리도 상응한 보복 수단을 쓸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이번 ‘대성공’이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참으로 중대하고도 특별한 의의”를 가진다며 “그 누가 인정하든 말든 우리 국가는 명실상부한 핵강국”이라고 선언했다.

또 “미 본토와 태평양작전지대가 우리의 타격권 안에 들어있다는 현실”을 미국이 오판해서는 안 된다며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제정신을 차리고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고도로 정밀화, 다종화된 핵무기들과 핵 타격수단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내라고 명령했다.

김정은은 미국의 최근 한반도 전략자산 전개를 비난하며 “핵 없는 나라, 힘이 약한 민족만을 골라 군사적으로 농락하는 비겁한 미국식 허세는 우리에게 통하지 않으며 실로 가소롭기 그지없다”고도 주장했다.

김정은은 미사일 연구 부문의 일꾼들, 과학자 및 기술자들에게 자신의 이름으로 ‘특별감사’를 줬으며, 이번 시험발사에 참여자들과 기념사진도 찍었다고 중앙통신은 밝혔다.

이번 발사에는 리병철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정식·정승일 당 군수공업부 부부장, 장창하 제2자연과학원 원장 등 북한 군수공업 분야의 핵심 관계자들과 김락겸 전략군 사령관 등이 총출동해 김정은을 수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