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1호 업무지시’ 일자리위원회 16일 국무회의서 처리

‘문 대통령 1호 업무지시’ 일자리위원회 16일 국무회의서 처리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15 17:42
업데이트 2017-05-15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0일 취임 후 문재인 대통령이 선택한 첫 번째 업무지시 사항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안이 16일 국무회의에서 처리된다.
이미지 확대
걸어서 집무실 향하는 문 대통령
걸어서 집무실 향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자신의 거처를 청와대로 옮긴 이후 15일 오전 주영훈(왼쪽) 청와대 경호실장, 송인배 전 더불어민주당 일정총괄팀장과 함께 청와대 비서동에 있는 여민관 집무실로 걸어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출입기자들에게 “일자리위원회 설치 안건이 내일 국무회의에 올라간다”고 말했다. 국무회의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당일인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일자리 상황 점검 및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1호 업무지시로 내린 바 있다.

대통령 직속기구로 설치될 일자리위원회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새로운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유관 정부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관한 국민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한다.

대통령 직속기구로 설치되는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챙기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일자리위원회를 직접 챙기겠다고 말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일자리 문제와 관련한 정부부처 장관과 노·사 대표 등 30명 정도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 내에는 각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지역위원회도 설치되고, 산하에는 실무를 맡을 일자리 기획단도 설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