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한방’ 맞은 中 “北 미사일 발사 반대… 정치적 해결 노력”

또 ‘한방’ 맞은 中 “北 미사일 발사 반대… 정치적 해결 노력”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5-14 22:14
업데이트 2017-05-15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미사일 도발로 체면 구긴 中

“안보리, 北 미사일 발사 규정 있어” 中 외교부 北 강력 비판·자제 촉구

중국은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비판하면서 자제를 촉구했다. 특히 이날은 중국이 올해 가장 역점을 둔 외교행사인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 개막일이어서 북한 도발은 중국을 더 당혹케 했다.
이미지 확대
中 측과 대화 나누는 일대일로 포럼 대표단
中 측과 대화 나누는 일대일로 포럼 대표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참석한 정부 대표단이 13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중국 측의 영접을 받고 활짝 웃고 있다. 왼쪽부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병석 단장, 김장수 주중 대사, 팡쿤 중국 외교부 아주국 참사관.
베이징 연합뉴스
중국 외교부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지 7시간 만에 성명을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기술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있다”면서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역행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활동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정상포럼에 참석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타르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양국 정상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상세히 논의했다”면서 “북한의 새로운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한반도 긴장 고조에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9월 항저우 G20 정상회의가 한창일 때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중국의 발목을 잡았다. 특히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핵·미사일 개발 일정에 중국의 반대는 고려치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포럼을 통해 한반도 긴장 완화의 기회를 탐색해 보려던 중국의 계획도 어그러졌다. 더욱이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며 북한 초청을 반대한 미국에 대해 “모든 국가의 참석을 환영한다”고 되받아쳤던 중국은 할 말을 잃게 됐다.

북한의 도발로 일대일로 정상포럼에서 이뤄진 남북 대표 간 조우도 빛을 잃었다. 정부 대표단장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북측 단장인 김영재 대외경제상은 이날 오전 8시 30분 포럼장 휴게실에서 짧은 만남을 가졌다.

박 단장은 “단장 자격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비판했다”고 밝혔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양측 대표단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에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단장은 “북측이 남북대화에 기대감을 갖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어떤 근거로 기대감을 느꼈느냐는 질문에 박 단장은 “여러 대화를 나눴다”고만 밝히며 말을 아꼈다.

북·미 대화 가능성도 북한의 도발로 낮아지게 됐다. 노르웨이에서 열린 북·미 간 비공식 채널인 1·5트랙(반관반민) 대화를 마치고 귀국하던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은 지난 12일 경유지인 베이징에서 “트럼프 미국 정부와 여건이 되면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최 국장은 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는데 대화 준비를 하느냐”는 질문에는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