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도발 22분 만에 NSC소집 요청… 대통령 주재 포함 1시간20분 회의

北 도발 22분 만에 NSC소집 요청… 대통령 주재 포함 1시간20분 회의

입력 2017-05-14 22:14
업데이트 2017-05-14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박했던 靑… 안보 매뉴얼대로 신속 대응 ‘분 단위 공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시각은 14일 오전 5시 27분, 이 소식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해진 시각은 41분 뒤인 오전 6시 8분이었다.
청와대는 북한의 도발에 긴박하고 신속하게 움직였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오전 5시 49분에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로부터 보고받고 “기초 상황을 파악한 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비교적 담담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실장은 “(대통령이)보고를 듣고는 김관진 안보실장이 직접 보고하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김 안보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도발 상황을 보고한 뒤 오전 6시 22분 임 실장에게 전화해 문 대통령이 NSC 상임위를 즉각 소집할 것을 지시했으며 직접 회의를 주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회의는 김 안보실장 주재로 ‘지하벙커’로 불리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오전 7시에 열렸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시각으로부터 NSC상임위가 소집될 때까지 1시간 33분이 걸렸다.

이순진 합참의장은 화상으로 상황을 보고했고,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외교장관, 홍용표 통일장관, 이병호 국정원장 등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외교·안보 참모들이 부처별 대응을 보고했다. NSC 상임위 참석자 가운데 현 정부 참모는 임 비서실장이 유일해 다소 어색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 시간 뒤인 오전 8시에 NSC 상임위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NSC회의를 별도로 소집할 수도 있지만 긴박하다고 생각하셔서 안보실장이 주재한 NSC 상임위에 대통령이 참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NSC상임위는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20분을 포함, 1시간 20분 정도 진행됐다. 이 관계자는 “지난 정부 때 만들어진 안보상황별 대응 매뉴얼이 있어 국가안보실 판단에 따라 조치가 정확히 진행됐고, NSC상임위 소집까지 1분 1초를 아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김 안보실장은 오전 11시 40분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의 요청으로 25분간 전화협의를 가졌으며, 문 대통령은 관저에 머물며 통화 내용 등을 보고받았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5-1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