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시대] 푸틴 “북핵 문제에 건설적 역할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시대] 푸틴 “북핵 문제에 건설적 역할 하겠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5-13 01:12
업데이트 2017-05-13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에 축하전화… 상호방문 요청

호주·英·獨 정상들과 잇따라 전화회담…메르켈, G20 회의 전 베를린 방문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빚어진 정상외교 공백을 발 빠른 ‘취임 축하전화 정상외교’로 복원하고 있다. 지난 10일 미국, 11일 중국·일본·인도에 이어 12일 호주·영국·독일·러시아 정상과 잇달아 취임 축하 전화통화를 했다. 특히 그동안 전례가 없었던 러시아 정상과의 취임 축하 통화도 이뤄지는 등 미·중·일·러 주요 4개국과의 ‘원격 상견례’를 일단락 지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늦게 여민관 집무실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약 20분간 통화했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자고 뜻을 모았다. 특히 문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 내에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특사단을 직접 접견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해 (두 나라의) 협력을 위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 도발을 멈추고 비핵화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대화와 6자회담의 조기 재개를 모색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러시아는 건설적 역할을 할 준비가 됐다”고 답했다. 두 정상은 상호 방문을 요청했고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의 만남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앞서 맬컴 턴불 호주 총리와 20분 동안 통화했다. 두 정상은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극복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고 상호 방문을 요청했다. 이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도 20분간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영국과 원전 분야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도 15분간 통화를 이어 나갔다. 특히 메르켈 총리는 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길에 베를린을 먼저 방문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정말 어려운 시기를 극복한 대한민국에서 다시 안정된 국정이 가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5-1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