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도 정보수집 어렵다 토로…北방첩기관 ‘국가보위성’은

美도 정보수집 어렵다 토로…北방첩기관 ‘국가보위성’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5-12 22:36
업데이트 2017-05-12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정부가 대북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공개적으로 토로하는 가운데 북한의 방첩기관인 ‘국가보위성’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이 조만간 본토를 위협하는 단계에 들어설 것이라는 판단 아래 조직을 개편하고 해당 인력과 장비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앞서 미 중앙정보국(CIA)이 10일(현지시간) 특수 조직 ‘코리아 임무센터’(KMC)를 신설했다고 발표했다. CIA의 대표적인 북한 전문가인 한국계 앤드루 김이 KMC 센터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에서 태어나 청소년기에 미국에 이민을 간 것으로 알려진 그는 CIA 한국지부장과 차관급인 아태지역 책임자로 일했다.

●기관·주민 반인권적 감시… 방첩·첩보 동시에

우리의 국가정보원에 해당하는 북한 국가보위성은 방첩과 첩보를 동시에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 조직은 북한 내 모든 기관과 주민들을 상대로 감시와 정보를 수집하며, 이를 통해 체제 안정을 기하고 있다. 북한이 체제를 유지할수 있는 것은 어느 국가보다 반인권적인 감시 체제가 가동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아무런 법적 절차도 밟지 않고 용의자를 구속하고, 재판 없이 처단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이들은 호위사령부와의 협조 아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경호까지도 맡고 있다. 이곳의 수장은 김원홍 국가보위상이다.

●용의자 처단에 김정은 경호까지 ‘막강 권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첩보와 방첩을 분리하지만 북한 국가보위성은 공수를 겸한 기관으로, 가변적인 상황에서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첩보와 방첩을 분리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대남공작 부서인 ‘정찰총국’이 있음에도 국가보위부는 자체적으로 대남 간첩을 파견하고 관리 및 정보를 수집해서 체제 유지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5-1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