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시

문재인 대통령,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12 14:43
업데이트 2017-05-12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역사교과서 폐기를 지시했다.

또 오는 18일 열리는 제37주년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것을 지시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취임 후 두 번째 업무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은 교육부에 국정역사교과서를 폐기하고 2018년부터 적용 예정인 국·검정 혼용체제를 검정체제로 전환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검정교과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제반사항을 점검해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국정 역사교과서를 청산해야 할 적폐로 규정하고 교과서 국정화 금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님을 위한 행진곡’은 정부가 5·18 기념식을 공식 주관한 2003년부터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까지는 ‘제창’ 형식으로 불렸으나 2009년부터는 ‘합창’ 형식으로 바뀌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제창은 행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이 불러야 하고, 합창은 별도의 합창단이 노래를 부르면 나머지 참석자는 따라 부르지 않아도 무방하다.

5·18 기념식의 주무부처인 국가보훈처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두고 종북 논란이 있다는 이유로 ‘제창’에 반대했으며, ‘님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데도 반대해 왔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올해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전날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반대에 앞장서 온 박승춘 전 보훈처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