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정책실장 부활, 정책 어젠다 콘트롤타워…김동연·조윤제·김석동·임종룡 등 하마평

靑 정책실장 부활, 정책 어젠다 콘트롤타워…김동연·조윤제·김석동·임종룡 등 하마평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12 09:21
업데이트 2017-05-12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 직제개편을 하면서 청와대 정책실장이 부활했다. 또 외교안보수석 직을 폐지한 뒤 국가안보실 산하 2차장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권한이 막강해진 문재인 정부의 초대 청와대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에 누가 기용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직제개편 브리핑
청와대 직제개편 브리핑 윤영찬 홍보수석이 1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열린 청와대 직제개편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5.11 연합뉴스
4년 2개월 만에 부활한 정책실장은 새 정부의 정책 어젠다를 실행에 옮기는 콘트롤타워의 역할을 할 전망이다.

국가안보실장은 기존 대통령 비서실에서 담당하던 외교·국방·통일 정책보좌 기능을 통합한, 명실상부한 안보 사령탑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2일 정치권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실장에는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2차관, 국무조정실장을 거친 김동연 아주대 총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또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보좌관을 지냈던 조윤제 서강대 교수, 참여정부에서 환경부 차관을 지낸 도시공학 전문가인 김수현 세종대 공공정책 대학원교수,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임종룡 현 금융위원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초대 안보실장에는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외교자문단 ‘국민아그레망’의 단장을 맡은 정의용 전 주 제네바 대표부 대사,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대북·대미정책에 깊숙이 관여해온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위성락 전 러시아 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 육군 대장 출신 백군기 전 의원과 지난 2011년 ‘아덴만 작전’을 이끈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등도 후보군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