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정책실장 부활… 경제·과학기술보좌관 신설

靑 정책실장 부활… 경제·과학기술보좌관 신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11 23:16
업데이트 2017-05-12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실·8수석·2보좌관 직제개편

국조실장 홍남기·민정 조국
국민소통 윤영찬·인사 조현옥
총무비서관에 이정도 ‘파격’

정부는 11일 임시국무회의를 소집해 박근혜 정부 때 폐지됐던 정책실장(장관급)을 부활시키고 산하에 일자리 창출을 담당할 일자리수석(차관급)과 경제 및 과학기술보좌관을 신설하는 등 정책 어젠다 중심의 4실(비서실, 정책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8수석, 2보좌관 체제의 청와대 직제개편안을 의결했다.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는 3실(비서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10수석 체제였다.

이와 맞물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에 검찰 출신이 아닌 진보·개혁 성향 조국(52)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했다. 국민소통(옛 홍보)수석에는 대선 당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전략을 맡았던 윤영찬(53) 전 네이버 부사장을, 인사수석에는 조현옥(61·여) 이화여대 초빙교수를 낙점했다. 청와대 안살림을 총괄하기에 역대 정부에선 대통령의 측근들이 맡아 온 총무비서관에는 인사·예산 전문가인 이정도(52)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이 파격 발탁됐다. 청와대 참모진 인선과 별개로 발표된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는 홍남기(57)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이 승진, 임명됐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인선 브리핑에서 “조 민정수석은 비검찰 출신 개혁주의자로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 및 권력기관 개혁 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에 대해서는 “정치부 기자 출신으로 균형감과 정무 감각을 지닌 언론 친화형 인사”라고 밝혔다. 조 수석이 첫 인사수석으로 낙점된 데에는 대통령의 여성 인재 중용 의지가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이 총무비서관 발탁은 파격이다. 임 비서실장은 “눈여겨봐 달라”면서 “대통령께서 예산정책 전문 공무원에게 맡겨 시스템과 원칙에 따라 청와대를 운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이신 것”이라고 말했다. 춘추관장(비서관급)에는 권혁기(49) 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이 임명됐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