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국민 대다수 위안부 합의 수용 못해”

文대통령 “국민 대다수 위안부 합의 수용 못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11 23:16
업데이트 2017-05-12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中·日과 연쇄통화 ‘정상외교’

아베에 “과거사 지혜롭게 극복” 재협상은 거론 안 해
시진핑에 “북핵·사드 특사단 파견… 정상회담 추진”
美 홍석현·中 박병석·日 문희상·러 송영길 특사 유력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잇따라 취임 첫 전화통화를 하고 각각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일본군 위안부 합의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는 “한국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문 대통령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통화에 이어 취임 하루 만에 미·중·일 정상과의 첫 전화 정상외교를 마쳤다.

문 대통령은 낮 12시부터 시 주석과 40여분간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은 포괄적·단계적으로 압박·제재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도 궁극적으로 핵폐기를 위한 협상장으로 이끄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주한미군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기존의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안다”면서 사드와 북핵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2시 35분부터 25분간 이뤄진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양국이 성숙한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장애가 되지 않게 역사를 직시하면서 진지하게 다뤄 나가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는 기본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는 우리가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함께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직접 언급한 바는 없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고, 상호 초청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취임을 계기로 미·중·일·러 4강국과의 조속한 외교채널 복원을 위해 조만간 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특사에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중국 특사에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일본 특사에는 같은 당 문희상 의원, 러시아 특사에는 같은 당 송영길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5-1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