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일 ‘문모닝’ 공세 펼치던 박지원 “오늘은 굿모닝”

연일 ‘문모닝’ 공세 펼치던 박지원 “오늘은 굿모닝”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5-10 14:55
업데이트 2017-05-10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임기 첫날인 10일 문 대통령과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아 박 대표 등 국민의당 지도부와 인사를 나눴다.
이미지 확대
19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을 위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취임식 전에  국민의당 대표실을 찾아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인사하며 활짝 웃고 있다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19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을 위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취임식 전에 국민의당 대표실을 찾아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인사하며 활짝 웃고 있다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 자리에서 박 대표는 “오늘 아침은 굿모닝으로 시작한다”며 운을 뗐다. 그간 박 대표가 매일 같이 문 대통령에 대한 공세를 펼치며 ‘문(文)모닝’이란 우스갯소리가 생긴 것을 빗댄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박 대표는 함께 민주당에 몸 담던 시절부터 ‘앙숙’이었다. 지난 2015년 2·8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자리를 놓고 격돌하기도 했으며, 대선 정국 내내 박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나 이번 만남에서 두 사람은 이런 과거를 잊은 듯 활짝 웃으며 덕담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같은 야권 출신의 동질감을 강조하며 국정 협조를 당부했고, 박 대표는 협력 의지를 약속하며 당선 축하로 화답했다.

박 대표는 “이번 선거는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야·야(野野) 대결이기 때문에 경쟁했다”며 “그렇지만 만약 수구세력과 대결했다고 하면 우리 입장도 다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대선에서의 경쟁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후보가 최선을 다했지만, 국민 지지를 받는 데 실패했고 승복은 더 큰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며 패배를 인정했다.

박 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한테 상처받은 국민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경험, 경륜을 갖고 선거 과정에서 좋은 약속을 공약했다”며 “대통령님께서 국정을 펴나가시는 데 당으로서 협력에 방점을 두고 야당으로서 견제할 건 견제하겠다”며 당선을 거듭 축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대선 동안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이 최선을 다했는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그동안 우리가 정권교체를 놓고 치열하게 했지만, 정권교체 바라는 마음, 정권교체 이후의 마음은 그런 면에서는 저나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이나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박 대표가 “거명 인사를 보니 아주 좋은 분이 있어 신선하다”라고 말하자 “제가 대탕평, 대통합의 자세로 정부를 구성하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