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핵·미사일 포기시’ 김정은 미국서 만나겠다”...교도통신 보도

“트럼프, ‘핵·미사일 포기시’ 김정은 미국서 만나겠다”...교도통신 보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5-09 14:04
업데이트 2017-05-09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로운 외교전략에 관심 집중...中 통해 입장전달, 北 응할 가능성 낮아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 연합뉴스
미국과 북한이 노르웨이에서 비공식적인 접촉을 갖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포기를 조건으로 김정은 조선 노동당 위원장과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제안을 중국에 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9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외교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중국 정부가 비공식 루트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북한에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복수의 외교 소식통이 미국인지 중국인지, 일본인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상황이 되면 만나겠다’에서 ‘핵·미사일 포기’라는 조건이 구체화된 것이다.
영국 데일리매일은 맥도날드의 새 유니폼을 평가하는 기사에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사진과 함께“맥도널드는 직원들에게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요구할 것”이라는 설명을 붙였다.
영국 데일리매일은 맥도날드의 새 유니폼을 평가하는 기사에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사진과 함께“맥도널드는 직원들에게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요구할 것”이라는 설명을 붙였다.
트럼프 정권은 이와 함께 ‘국가체제의 전환을 추구하지 않는다’ ‘김정은 정권 붕괴를 추구하지 않는다’ ‘남북통일을 가속화 하려 하지 않는다’ ‘미군은 한반도를 남북으로 나누는 38선을 넘어서 북한에 진공하지 않는다’ 등 대북정책과 관련한 ‘4가지 노(NO)’ 방침을 보증하겠다는 의사도 중국 측에 전달했다.

북핵 외교가는 기존 외교의 문법을 완전히 무시한 트럼프발 대북 접근법을 주시하고 있다. ‘설마’하는 반응과 ‘트럼프니까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반응이 교차하는 형국이라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에 대해 강경책과 유화책 모두를 사용해 북한이 핵포기를 압박하는 트럼프 정권의 교섭 전략이 엿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항공모함을 한반도에 보내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을 중개역으로 해서 북한을 설득하는 양면 전략을 함께 쓰고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그(김정은)와 함께 만나는 것이 적절하다면, 나는 전적으로, 영광스럽게 그것(대화)을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관심은 핵실험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의 전략적 도발 없이 4월을 보낸 김정은이 이 같은 트럼프의 제안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쏠린다. 북한은 최근 관영매체를 통해 미국, 중국에 각을 세우며 비핵화 의지가 없음을 강변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중국 측은 북한이 이 같은 미국 측의 제안에 응해 핵포기에 응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중국 측은 ‘핵·미사일 개발포기 대신 경제원조 실시’ ‘미북의 적대관계를 끝내기 위해 한국전쟁 휴전협정을 대신할 평화협정 체결’ ‘국교정상화 교섭의 개시’ 등을 제안했지만 이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교도통신 보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부인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9일 “해당 보도는 미국 측이 확인해 줄 사항이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뒤 “한미 양국은 미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전례 없는 빈도와 강도의 전략적 소통을 통해 북핵, 북한 문제와 관련한 빈틈없는 공조를 지속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미측은 펜스 부통령 방한 및 국무장관, 국방장관, 국가정보국(DNI) 국장 합동성명 등 다양한 계기에 북핵 및 북한 문제와 관련한 어떤 결정, 조치든 한국과 사전에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진할 것임을 거듭 강조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발언은 결국 한국이 모르는 대북 중대 제안을 했을 리 없다는 취지이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는 발언에 대한 결정적 증거를 대지는 못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