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중 미대사 ‘색계’ 빠져 사임했나

주중 미대사 ‘색계’ 빠져 사임했나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5-08 22:22
업데이트 2017-05-08 2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게리 로크 전 중국 주재 미국 대사
게리 로크 전 중국 주재 미국 대사
중국계 미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중국 대사를 맡았다가 돌연 그만뒀던 게리 로크(63) 전 중국 주재 미국 대사가 이미 이혼한 사실이 확인돼 중국 근무 시절 중국의 ‘미인계’에 빠졌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화권 매체들은 8일 미국 시애틀 방송을 인용해 로크 전 대사의 부인 모나 리(李蒙)가 이혼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2014년 8월부터 별거에 들어갔고 2015년 4월 이혼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크 전 대사는 뤄자후이라는 중국명을 가진 화교 3세다. 민주당 하원 의원, 상무부 장관, 워싱턴주 주지사 등을 거치며 미국 내 중국계 정치인의 역사를 새로 써 대선 주자로까지 거론됐다. 로크 대사가 부임 2년 반 만인 2013년 11월 “시애틀의 가족과 함께 지내겠다”며 석연찮은 사의를 표명하자 홍콩 매체들은 로크의 혼외 정사가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대사 부부가 부인하면서 소문이 잦아들었지만, 사직 후 1년도 안 돼 이혼 수속을 밟았던 사실이 확인되며 다시 ‘색계’ 주장이 퍼지고 있다. 로크의 상대로는 그를 인터뷰했던 유명 앵커 양란도 거론된다. 양란은 중국중앙TV 간판 앵커 출신으로 남편 우정과 함께 양광미디어투자그룹을 이끌고 있다. 최근 중국 권력층 내부를 폭로한 중국 재벌 궈원구이는 우정이 중국 정보기관 공작원이라고 주장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09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