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또 한국계 미국인 억류… 협상 앞두고 ‘인질 외교’

北, 또 한국계 미국인 억류… 협상 앞두고 ‘인질 외교’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08 22:26
업데이트 2017-05-08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업가 김학송씨 체포… 총 4명, 북·미 대화 협상 위한 사전포석

북한이 최근 잇달아 미국인을 억류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달 들어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자제 중인 북한이 북·미 협상을 염두에 두고 ‘인질 외교’를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8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6일 평양과학기술대학 운영 관련 사업을 하던 미국 국적 김학송씨를 ‘반공화국 적대 행위’를 이유로 억류했다. 북한은 억류 바로 다음날 관영 매체를 통해 이 사실을 공개했다. 통신은 또 지난 3일에는 같은 학교 회계학 교수로 초빙됐던 미국 국적 김상덕씨를 역시 ‘공화국 법’에 따라 단속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은 4명으로 늘었다.

북한은 북·미 대화가 시작된 1990년대부터 인질을 붙잡고 있다가 미국 고위인사가 방북한 뒤 긴장 완화의 표시로 인질을 석방하는 패턴을 반복했다. 올 2월에는 말레이시아에서 김정남 독살 사건이 발생한 뒤 북·말레이시아 간 단교까지 거론되자 북한은 자국 내 말레이시아 외교관 등을 사실상 인질로 붙잡은 뒤 협상을 벌여 관계 회복 약속을 받아내기도 했다.

이에 최근 거듭되는 미국인 억류도 도널드 트럼프 정부와의 협상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외교부 관계자는 “북한은 과거에도 자국민 보호를 우선시하는 미국을 상대로 인질외교를 펼쳐 재미를 본 적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외국인 억류는 반인권적 조치라는 점에서 비난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유엔 특별보고관으로서 사상 처음 북한을 방문한 카탈리나 데반다스 아길라 장애인권리담당특별보고관은 이날 북한에서의 조사 활동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북한 매체들은 방북 기간 아길라 보고관의 동정을 전하면서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0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