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방묘연’ 김한솔 가족 어디에…中 보호설 잇따라

‘행방묘연’ 김한솔 가족 어디에…中 보호설 잇따라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5-07 15:02
업데이트 2017-05-07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씨 가족이 중국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북·중 관계 전문 홍콩 시사평론가는 7일 “김한솔의 가족이 김정남 사망 직후 마카오를 떠나 중국 본토로 가 중국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김한솔 주장 인물, 유튜브 등장
김한솔 주장 인물, 유튜브 등장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로 추정되는 인물이 유튜브에 등장했다. 김한솔로 추정되는 한 인물은 8일 게시된 ‘KHS Video’이라는 제목으로 게시된 유튜브 영상에서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 김씨 가문의 일원”이라며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고 말했다. 2017.3.8 [유튜브 영상 캡쳐=연합뉴스]
익명을 요구한 이 평론가는 “최근 베이징(北京)에서 접촉한 중국 관리들도 중국 당국이 김정남 가족을 보호하고 있다는 내 주장이 맞다고 확인했다”며 “김한솔 가족이 전 세계가 주시하고 있는 마카오에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한솔 가족에게는 전 세계에서 중국만큼 안전한 곳이 없다면서, 생전에 김정남은 중국과 관계가 좋았으며 이혜경도 중국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나 한국에 가는 것과 관련해선, 여전히 북한 국적을 가진 김한솔 가족은 북한을 배신하는 행위로 여긴다고 덧붙였다.

이 평론가는 김한솔 가족은 김정남 암살이 북한이 아니라 외부 세력의 사주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의심도 하고 있어 중국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한솔의 도피를 도왔다고 주장하는 ‘천리마 민방위’가 지난 3월 김한솔 동영상을 공개,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무명의 정부에 감사를 표한 것은 중국 당국이 김한솔 가족을 보호하고 있는 사실을 숨기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김한솔의 가족의 서방의 보호를 받고 있을 수 있다는 견해도 나왔다.

중국 당국이 김한솔 가족의 안전을 위해 김정남 시신 확인과 DNA 제출을 위한 방문을 요구한 말레이시아에 협조하지 않을 명분을 얻고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에서벗어나기 위해 천리마 민방위를 통해 중국 이탈설을 퍼뜨렸다는 관측이다.

김정남 사망 직후 김한솔과 대화했다는 김정남의 친구는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다른 이들은 미국에 관해 얘기하고 있다”면서 “가장 최신 정보는 김정남 가족이 중국 본토로 가서 현지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SCMP는 김한솔이 부친 피살 전 마카오에서 직장을 구하고 있었다며, 김솔희가 마카오내 국제학교에 다녔지만 부친 피살 후 등교하지 않았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