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BS 보도본부장 “문재인 후보에 사과…기사삭제 외압 없다”

SBS 보도본부장 “문재인 후보에 사과…기사삭제 외압 없다”

입력 2017-05-03 16:52
업데이트 2017-05-03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게이트키핑 미흡해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뉴스가 방송”“정략적 이용 말아달라”…‘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보도 논란에 거듭 사과

SBS는 3일 전날 저녁 종합 뉴스에서 보도해 논란이 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조사 나선다’ 리포트와 관련, 보도책임자인 보도본부장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SBS 8 뉴스’의 앵커이기도 한 김성준 보도본부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전까지 세월호 인양에 미온적이었으나 정권 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태도를 바꿨다는 의혹에 대해 방송할 계획이었는데 게이트키핑이 미흡해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수 있는 뉴스가 방송됐다”며 “이로 인해 상처받았을 세월호 유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시청자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 “다만 기사를 작성한 기자나 데스크를 비롯, SBS의 어떤 관계자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특정 후보를 폄훼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그러면서도 해당 보도를 온라인에서 삭제한 데 대해서는 “의혹과 파문의 확산을 막기 위해 보도책임자인 제가 내린 결정”이라며 “이번 사안과 관련한 모든 사내외 조치는 외부의 어떤 간섭도 없이 제 책임 아래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권이 이번 보도나 해명 과정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묵묵히 언론의 역할을 하고, 남은 대선 기간 공정한 보도에 오점이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SBS가 보도본부장 명의로 사과문을 낸 것은 이날 오전 ‘모닝와이드 1부’ 방송에서 “기사의 원래 취지는 정치권 상황에 따라 변화해온 해수부를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었으나 보도 내용에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이번 보도 파문과 관련해 두 번째 사과이다.

‘SBS 8 뉴스’는 전날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 발언을 인용, 해수부가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기 위해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하며 차기 정권과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해당 공무원이 거래 대상으로 문 후보를 언급해 논란이 됐다.

보도 직후 민주당에서는 반박 논평을 내고 법적 대응까지 언급했으며,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과 박광온 공보단장이 SBS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