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정의당 지지는 다음에” 발언에 정의당 “오만하다”

우상호 “정의당 지지는 다음에” 발언에 정의당 “오만하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02 13:51
업데이트 2017-05-02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 바른정당 소속 국회의원 13명의 탈당 결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제19대 대통령선거의 판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현재 여론조사 추이만 보고 낙관할 수는 없다”면서 “문 후보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 개혁 동력을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우 원내대표가 “정의당에 대한 지지는 다음 선거에 해도 괜찮지 않겠나”라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정의당은 우 원내대표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우상호 “정의당 지지는 나중에” 발언 논란
우상호 “정의당 지지는 나중에” 발언 논란 연합뉴스
앞서 우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집단 탈당과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를 거론하며 “막판에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여론조사 추이만 보고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한 우 원내대표는 “문 후보가 당선될 게 확실하니 놀러가자거나 여유가 있으니 진보 정당 후보에 투표하자는 흐름이 생기는 걸 경계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문 후보 지지율이 35∼40%대에 갇혀 있어 추가 상승이 만만치 않다. 문 후보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서 개혁 동력을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문제의 발언은 그 뒤에 이어졌다. 우 원내대표는 문 후보에 대한 지지를 구하면서 “정의당에 대한 지지는 다음 선거에 하셔도 괜찮지 않겠나. 이번에는 정권교체에 집중하는 게 시대정신 아닌가 하는 호소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정의당은 우 원내대표를 겨냥해 “과거의 틀에 미래를 가두는 어리석고 오만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심 후보의 지지율 상승과 문 후보의 지지율은 별로 관련이 없다”면서 “(우 원내대표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한 발언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심 후보의 최근 지지율 상승은 민주당이 기존에 보듬지 못했던 계층이 정의당을 주목한 것”이라면서 “정의당이 정치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는 측면에서 민주당은 심 후보의 지지율 상승을 환영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촛불 민심’은 정권교체의 열망뿐 아니라 근본적인 개혁도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