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발언’ 논란 속 한·미 ‘사드 운용비용 미 부담’ 재확인

‘트럼프 발언’ 논란 속 한·미 ‘사드 운용비용 미 부담’ 재확인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4-30 13:41
업데이트 2017-04-30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8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 부지에 이동식 사드 발사대가 배치돼 있다. 성주 연합뉴스
28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 부지에 이동식 사드 발사대가 배치돼 있다. 성주 연합뉴스
우리 정부가 미국 백악관과 한반도에서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국이 부담한다는 양국의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30일 맥매스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한반도 사드 배치와 관련한 양국의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양국의 합의 내용이란 한국 정부는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기반시설 등을 제공하고, 사드 체계의 전개 및 운영·유지 비용은 미국이 부담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드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300억원) 규모로 산정되는 사드 체계의 비용을 한국이 지불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28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사드는 전 세계에서 역대 최고이자 경이로운 방어 시스템으로 한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왜 우리가 사드 배치 비용을 내야 하느냐”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위 발언들은 국내 언론은 물론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맥매스터 보좌관은 김 안보실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동맹국들의 비용 분담에 대한 미국 국민의 여망을 염두에 두고 일반적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맥매스터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동맹은 가장 강력한 혈맹이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동맹 관계에서 미국의 최우선 순위이며, 미국은 한국과 100%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