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명길 “安, 임기단축 조건없이 받아들이겠다는 의사 밝힌 것”

최명길 “安, 임기단축 조건없이 받아들이겠다는 의사 밝힌 것”

입력 2017-04-28 15:26
업데이트 2017-04-28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安통합정부추진위 합류 긍정적”…30일 오전 11시 간담회 예고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의 최측근인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은 28일 안철수 후보가 발표한 ‘개혁공동정부’ 구상과 관련, “대통령 임기가 줄어드는 상황에 대해서도 조건을 붙이지 않고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3년 임기단축론에 대해 “권력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오후 여의도의 김 전 대표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는 개헌안이 마련되고 권력구조 개편 등이 포함되면 그 합의를 조건없이 받아들이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대선에 나서는 후보로서 숫자를 특정하는 것이 어려워 (직접적으로) 얘기를 안 한 것이지, 취지는 임기가 줄어드는 상황도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김 전 대표가 안 후보가 제안한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합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면 된다”라고 답했다.

다만 김 전 대표는 30일께 통합정부추진위 참여 여부를 포함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은 “김 전 대표가 어떻게 움직일지 답변이 궁금하겠지만 그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아직”이라며 “안 후보의 제안에 참여 의사가 있는 정파 대표들이 머리를 맞대고 같이 얘기해 최소한의 준비를 하고 얼개를 마련해야 할 김 전 대표의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초 취재진 사이에서 이날 오후 김 전 대표가 입장발표를 할 것으로 알려졌던 것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공식적으로 간담회를 고지한 적은 없다”며 “30일 오전 11시께 입장을 밝히는 간담회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