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김종인에 개혁공동정부 준비위 맡아달라고 부탁”

안철수 “김종인에 개혁공동정부 준비위 맡아달라고 부탁”

입력 2017-04-28 10:40
업데이트 2017-04-28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 임기단축, 국회가 결정하면 따를 것…총리도 국회합의 존중”“탄핵반대·계파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안해…집권하면 빅뱅 일어날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28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에게 집권시 개혁공동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구상을 설명하고,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장’직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개혁공동정부 구상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한 뒤 일문일답에서 ‘김 전 대표가 역할을 맡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저는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부탁드렸다”며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들을 의논하고 싶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김 전대표로부터) 확답을 받았는가’라는 추가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안 후보는 3년 임기단축 개헌론에 대한 수용 여부와 관련해 “권력구조개편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이 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책임총리도 국회의 추천을 받아 지명하는가’라고 묻자 “총리도 국회 합의를 존중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통합정부추진위를 통해 구상 중인 ‘통합정부’와의 차별점에 대해선 “당내에서, 같은 당 사람과 꾸리는 통합정부위원회와는 다르다는 점을 말쓰드린다”고 언급했다.

안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의 배제 대상에 대해선 “탄핵반대 세력과 계파패권주의 세력은 제외한다고 했다. 원칙을 분명히 말씀드린대로 전 탄핵반대세력과 계파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계파패권주의 세력이 민주당내 친문세력을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 “뭐 다 아시면서…”라고 웃음으로 답을 대신했다.

‘자유한국당이 공동정부의 협치 대상이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제가 집권하면 지금의 정당 의석수는 아무런 의미가 없어질 것이다. 정치 대변혁이 일어날 것”이라고 답한 뒤 ‘정계개편을 시사하는 것이냐’는 추가 질문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