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정부, ‘北해결사’ 카터에 “北과 화해 시도말라” 당부

트럼프 정부, ‘北해결사’ 카터에 “北과 화해 시도말라” 당부

입력 2017-04-28 10:03
업데이트 2017-04-28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T “美정부, 카터 전 대통령 개입으로 대북정책 복잡해질까 우려”

미국의 트럼프 정부가 ‘한반도 위기 해결사’로 유명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에게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지 말 것을 은밀히 요청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의 고위급 관리인 브라이언 훅은 지난 22일 조지아 주에 있는 카터 전 대통령의 집을 찾아 북한을 압박하는 미국의 노력을 저해할 화해 시도를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두 사람의 만남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상원의원 모두를 불러들여 대북정책 브리핑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이뤄졌다.

상원의원을 상대로 한 트럼프 정부의 브리핑은 26일에 있었다.

미국인 3명이 북한에 억류된 상황에서 카터 전 대통령이 대북 상황에 관심을 보이자 트럼프 정부가 서둘러 나선 것으로 보인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부대변인은 “카터 전 대통령이 북한 관련 브리핑을 요청했다”며 “정부는 그에게 갱신된 정보를 줄 수 있어 기뻤다”고 말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한반도 위기 상황 때 종종 북한을 찾아 해결책을 마련에 큰 공을 세웠다.

그는 1994년 1차 핵위기 때 평양을 방문해 북미 협상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 2010년 2차 방북 때는 억류 미국인의 사면을 끌어내기도 했다.

FT는 카터 전 대통령이 “1994년 빌 클린턴 행정부가 대북 군사 타격을 고려했을 때를 포함해 정책의 방향을 바꾸도록 이전 행정부에 영향력을 발휘했다”며 북한 문제에서 카터 전 대통령의 높은 위상을 설명했다.

FT는 이어 카터 전 대통령이 북한 문제에 개입해 미국의 현 대북정책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에서 트럼프 정부의 간청이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백악관 아시아 수석고문을 맡은 데니스 윌더는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북한이 억류한 미국인을 풀어주는 협상을 위해 미국 특사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터 전 대통령은 1981년 퇴임 후 카터재단을 설립했고 국제분쟁의 중재와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애쓴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