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태평양사령관 “김정은, 머지 않아 ICBM·IRBM·SLBM 개발”

미 태평양사령관 “김정은, 머지 않아 ICBM·IRBM·SLBM 개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4-28 08:37
업데이트 2017-04-28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스 사령관 “北위협, 지금까지 겪은 위기 중 최악”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이 27일(현지시간)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 “지금까지 겪은 위기 중 최악의 위기”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美태평양사령관 “北 IRBM·SLBM 머지않아 성공할 것”
美태평양사령관 “北 IRBM·SLBM 머지않아 성공할 것”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이 27일(현지시간) 미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해리스 사령관은 북한의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능력과 관련, “김정은은 머지않아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04-28 연합뉴스
해리스 사령관은 이날 미 상원 군사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미 정보기관 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그것은 ‘만약’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핵미사일 개발 가능성에 대해 “머지않아 성공할 것”이라며 “내 마음속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북한 정권이 탄두 소형화를 비롯한 기술적 진전을 이뤘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군사령관으로서 김정은의 주장을 진실로 상정한다”고 말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선제 핵 타격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김정은의 전략무기 능력이 아직은 미국에 현존하는 위협이 아니지만 이를 방치한다면 김정은은 그가 주장하는 만큼의 핵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탄도미사일방어(BMD) 시스템과 관련 “태평양사령부는 일본, 한국, 호주와 완전한 통합 BMD 체계를 구축하는 목표와 인적 협력, 정보 공유를 향상하도록 계속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하원 군사위 청문회에서 조만간 가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경북 성주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포대에 대해선 “미군은 한국과 한반도 사드 포대의 포상(砲床)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우리나라의 주한 미군 지원에 대해 “여전히 탄탄하다”고 평가했고, 한국-미국-일본의 삼각 협력에 대해 “북한의 도발적 행위에 대한 미-일-한 삼각 협력은 향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미국과 다른 나라들이 지금껏 북한에 가한 금융제재가 핵·미사일 개발 야욕을 꺾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이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해 벼랑 끝에서 물러나게 할 것이라는 견해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6~7일 미·중 정상회담 이후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갖게 됐지만 아직 말하긴 이르다”며 자신은 낙관론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리스 사령관은 북한 상황과 관련해 “김정은은 북한 주민들에게 존경받고 ‘신격화 한 왕’(god king)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했고, 김정은 체제 전복 가능성은 “텅 빈 희망”이라고 일축했다.

또 존 매케인 군사위원장이 ‘북한이 최전방 지역에 배치한 4천 문의 포(장사정포 등)로 남한을 공격할 경우의 대응책’을 묻자 “일단 그러한 로켓이 발사되면 막을 수 있는 종류의 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