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낙농 관세 참지 않겠다”… 캐나다에 무역전쟁 선포

트럼프 “낙농 관세 참지 않겠다”… 캐나다에 무역전쟁 선포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4-26 22:20
업데이트 2017-04-26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산 목재에 20% 관세 맞불…나프타 재협상 앞두고 기선잡기

캐나다도 WTO제소 등 총력대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낙농업에 대한 캐나다의 대미 관세 부과를 비난하며 ‘무역전쟁’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캐나다도 국제기구 제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캐나다가 위스콘신주, 그리고 양국 국경 지대의 다른 주에 있는 우리 낙농업자의 사업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며 두고 봐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캐나다가 최근 미국산 치즈 원료용 우유에 관세를 부과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미 농업을 장려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캐나다가 미국에 매우 거칠었음을 사람들이 깨닫지 못한다”며 캐나다의 대미 무역 행태를 거듭 지적했다. 그는 “모든 이가 캐나다가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여러 해에 걸쳐 우리를 속였다”며 “정부는 그것을 참지 않을 것이며 그래서 우리가 매우 대규모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캐나다는 미국에 엄청난 흑자를 내고 있고 우리는 거대한 적자를 보고 있다”면서 “우리가 무역적자를 보는 국가일 때 두려움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 재협상에 앞서 기선 제압에 나섰다는 평가다.

미국은 또 나프타 재협상과는 별개로 캐나다 목재에 대한 상계관세 부과 방침을 확정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뷰에서 캐나다 소프트우드 목재 수출에 정부 보조금이 부당하게 제공되고 있다며 2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무역전쟁 선언에 캐나다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짐 카 캐나다 자원장관과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외교장관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캐나다 목재 산업의 이익을 지키고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카 장관이 연방·주 정부 태스크포스(TF)를 소집해 목재 산업 수호를 위한 추가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 초 중국과 멕시코를 주로 거론하던 대외 무역 공세 대상을 캐나다로 전환, 집중하기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나프타 조약상 제소나 미 국제무역법정에서 통상법 위반을 따지는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도 강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확전을 막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전격 전화통화를 갖고 이 문제를 협의했다고 밝혔다. 또 “매우 우호적 전화통화였다”고 밝혀 향후 확전 가능성을 차단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4-27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