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동성애 반대” 발언에 김어준 “홍준표가 큰 기술 걸었다”

문재인 “동성애 반대” 발언에 김어준 “홍준표가 큰 기술 걸었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4-26 10:32
업데이트 2017-04-26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후보(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홍 후보(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에게 말렸다.”
김어준 “홍준표가 큰 기술 걸었다”
김어준 “홍준표가 큰 기술 걸었다” tbs 교통방송 제공
지난 25일 밤 방송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TV토론회(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공동 주최)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동성애 반대” 논란을 지켜 본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의 평가다.

김어준씨는 26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통해 “이 공방은 우리나라 대선 토론상 처음 등장한 이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편을 가르는 큰 기술에 들어간 것”이라면서 “문 후보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고,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중간에 끼어들어 이 이슈에 대한 정답을 말해줬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군에서 동성애가 굉장히 심합니다. 군 동성애는 국방전력을 약화시키는데 어떻습니까?”라는 홍 후보의 질문에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라고 답하는가 하면, 홍 후보의 “동성애 반대하십니까?”라는 질문에는 “예, 반대하죠”라고 단정적으로 답했다. 비록 문 후보가 토론 말미에 “차별은 반대한다”면서 “성적 지향을 이유로 차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추가로 밝히기도 했지만, 그 전의 동성애와 관련한 단정적인 답변은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심 후보는 “동성애는 찬성이나 반대를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성 정체성은 말 그대로 개인의 정체성입니다. 저는 이성애자이지만 성소수자의 인권과 자유는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면서 “그것이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노무현 정부 때부터 추진됐던 차별금지법, 계속 공약으로 냈었는데 이제는 후퇴한 문재인 후보에게 매우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지적했다.

김어준씨는 “아마 이 때쯤(심 후보의 발언 이후) 문 후보는 홍 후보의 기술에 말려든 걸 깨달은 것 같다”면서 “그래서 동성애가 아니라 동성혼이라고 정정하긴 했지만, 이 문제는 한동안 이슈가 될 거라고 보고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홍 후보의) 기술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문 후보와) 보수 기독교와의 선을 그은 것이다. 또 한 번의 기술은 군대 내 동성애 합법화 문제하고 동성애 혐오 문제, 소수자 인권 문제를 순간적으로 뒤섞었다”면서 “(홍 후보의) 일종의 기술이다. 이 대목에서 문 후보는 (자신의 생각을) 일부 정정하긴 했지만 말렸다”고 덧붙였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