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바른정당發 단일화 논의 일축…‘통합내각론’ 대안 제시

安, 바른정당發 단일화 논의 일축…‘통합내각론’ 대안 제시

입력 2017-04-25 11:31
업데이트 2017-04-25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에 의한 연대만 가능” 마이웨이 고수…‘단일화 프레임’에 부정적‘통합내각 구상’ 공론화…정동영 “대선득표 만큼 내각 참여”국민의당 “安, 집권해도 국민의당서 총리 안 맡아” 선언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측은 25일 바른정당발(發) 후보 단일화 제안에 확실히 선을 그었다.

대선을 겨냥한 ‘인위적 단일화’나 공학적 연대는 결코 있을 수 없다며 기존대로 ‘마이웨이’를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대신 국민의당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의를 열어 집권하면 통합내각을 구성하고 안철수 후보가 집권을 하더라도 국민의당에선 총리를 맡지 않기로 하는 등 ‘통합내각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당사 브리핑에서 바른정당의 단일화 제안에 대해 “저희 당의 입장은 항상 명확하다. 정치인에 의한 인위적 연대는 거부한다”며 “오직 국민에 의한 연대만 가능하다. 저희는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도, 선대위 회의후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의 ‘3자 후보단일화’에 대해 “제안하더라도 논의하지 않겠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개혁과 통합, 그리고 미래로 가는 그 기조에 변함이 없다”고 일축했다.

안 후보 측으로서는 단일화 논의 자체가 실익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현 국면에서 ‘단일화 프레임’이 부각되는 것 자체가 정치적으로 불리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 측은 문 후보대로, 홍 후보 측은 홍 후보대로 다시 또 단일화 프레임을 인위적으로 꺼내서 각각 안 후보에게 모이는 표를 차단하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대선 전에는 연대론을 주장해왔던 당내 중진들도 이번에는 안 후보의 입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주승용 공동 선대위원장은 오전 선대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연대’라는 글자는 구시대의 박물관으로 보냈다”며 “(바른정당 의총 얘기는) 아예 안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단일화 논의와는 별개로 수권능력을 부각하는 차원에서 집권 후 통합정부 내지 협치에 대해 더욱 구체적인 구상을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최근 경쟁후보들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소수정당 한계론’을 극복하고 지지율 정체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차원으로 볼 수 있다.

정동영 공동 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협치를 한다, 최고의 인재를 진영을 가리지 않고 데려다 쓰겠다, 드림팀을 만든다’는 것은 모호한 얘기”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정치전략으로 통합내각을 구성한다는 것을 후보 연설이나 기자회견 통해 밝히는 것이 종반을 향해 가는 와중에 우리 최대 약점이나 국민이 불안해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5·9 대선에서 후보별 득표율만큼 내각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40석 갖고 뭘 하겠느냐’는 네거티브, 불안정감이 오히려 기대감으로 바뀌면 ‘과거 대 미래’의 대결구도가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상임 선대위원장도 선대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통합내각 구성할 것이구나, 개헌하겠구나, 하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통합정부를 하는 데 어떤 정당과 세력이 참여할 것이라고 국민이 인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안 후보가 집권을 하더라도 국민의당에선 총리를 맡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점을 밝히면서 “당내에서 총리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손 상임 선대위원장도 선대위 회의에서는 “안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고 해서 ‘국민의당에서 총리를 한다’는 생각은 우리는 처음부터 없었다. 국민의당이 모든 것을 다 가져간다는 건 애초부터 없었던 것”이라며 “협치와 통합정부, 이것이 우리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의 기본적인 노선”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