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日 정상 ‘北도발 저지’ 공동전선

美·中·日 정상 ‘北도발 저지’ 공동전선

입력 2017-04-24 22:46
업데이트 2017-04-25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인민군 창건 85주년 하루 전날 트럼프, 시진핑과 12일 만에 통화

환구시보 “北 핵실험 땐 中 행동”… ‘코리아 패싱’ 관련, 정부 “소통 중”

북한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하루 앞둔 24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정세에 대해 긴밀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미·중 정상은 지난 8일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한 지 나흘 만인 12일 통화했고 이날 또 수화기를 들었다. “한 달에 세 차례 미·중 정상이 북핵을 논의한 것 자체가 북한에는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베이징의 한 외교 소식통은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시 주석과 ‘훌륭한 토대’를 쌓았으며 이것이 미국을 위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일 정상 간 전화통화도 이달 들어 세 번째이며 트럼프 정권 출범 후 다섯 번째로 “이날 통화는 지금까지 없었던 긴박한 전화 회담이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들은 전했다.

북·중 간에는 최근 전례 없는 긴장감이 형성되고 있다. 중국은 북의 이례적인 비난에 이날 드디어 반응을 보였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조선중앙통신사의 공격을 계속 무시해야 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답변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1일 중국을 겨냥해 ‘남(미국)의 장단에 춤을 추기가 그리도 좋은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우리와의 관계에 미칠 파국적 후과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2월 23일에도 중국의 움직임을 ‘너절한 처사’라고 비난했었다.

한편 북핵을 둘러싼 대화에 한국이 제외된 이른바 ‘코리아 패싱’과 관련, 정부는 ‘한국의 외교 역량 자체를 부정하는 듯한 느낌’이라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외교부는 “다양한 채널로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4-2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