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외교부 “한반도 정세 긴장시키는 행동 하지 말라”

중국 외교부 “한반도 정세 긴장시키는 행동 하지 말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4-24 17:23
업데이트 2017-04-24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같은날 트럼프, 시진핑 및 아베와 북핵 문제 연쇄 통화

이미지 확대
트럼프 ”북핵해결 돕는 中과 무역전쟁 해야하나?”
트럼프 ”북핵해결 돕는 中과 무역전쟁 해야하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7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후 함께 걷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문제에 대해 협력하는 와중에 중국과 무역전쟁을 시작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유세 기간에 대중 무역적자를 강조하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겠다고 공언했다. AP=연합뉴스
북한의 가장 가까운 우방인 중국 정부는 북한이 25일 창군절을 맞아 6차 핵실험을 할 우려와 관련해 한반도 정세를 긴장시킬 행동을 하지 말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북한은 1932년 4월 25일 창군일로 기념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과 일본 호위함들이 서태평양에서 공동훈련에 돌입하고 중국 공군 전폭기가 비상대기하는 한편 북한은 칼빈슨호를 수장하겠다고 위협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시점에서 나온 외교부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25일 핵실험을 한다면 중국 측 입장은 어떠냐’는 질문에 “원래 가정적인 질문에는 대답할 필요가 없지만 여기서 우리 원칙의 입장을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25일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맞아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을 강행할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갱도 입구에서 트레일러로 보이는 물체가 포착되는 등 움직임이 관측됐다고 북한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사진은 38노스가 분석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모습. 38노스 캡처
25일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맞아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을 강행할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갱도 입구에서 트레일러로 보이는 물체가 포착되는 등 움직임이 관측됐다고 북한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사진은 38노스가 분석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모습.
38노스 캡처
겅솽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가 복잡하고 민감하며 매우 긴장돼 있다”면서 “우리는 유관 각국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고 정세를 긴장시키는 행동을 취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하며 유엔 안보리에는 북한의 핵미사일 활용에 대한 명확한 금지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이르면 25일 한반도 해역에 나타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의 핵실험 또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잇따라 전화통화를 하며 북핵 저지를 위한 한목소리를 내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이번 통화는 북한이 오는 25일 인민군 창건일을 맞아 6차 핵실험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미·중·일 3국의 북핵 불용 의지를 재확인하고 도발을 억지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을 경우 어떤 제재를 할지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을지에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24일 오전 전화통화를 하고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도발을 자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와 통화 위해 관저로 들어가는 日 아베 총리
트럼프와 통화 위해 관저로 들어가는 日 아베 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기 위해 관저로 들어서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통화에서 북한의 인민군 창건일(4월 25일)을 앞두고 북한이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양국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7.4.24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통화 뒤 기자들에게 “오늘 통화에서 북한에 도발 행동을 자제하도록 요구해 나가자는 데 완전하게 의견을 일치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행동을 포함한 모든 선택지가 테이블 위에 있다고 밝혔던 것과 관련해 “말과 행동으로 이를 보여준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는 국제사회는 물론 우리나라의 안전보장상 매우 커다란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미국의 핵 항모 칼빈슨 전단과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서태평양에서 공동훈련을 시작한 것을 언급하며 “앞으로 계속 미국과 연대해 높은 수준의 경계감시를 유지하며 의연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 이어 이날 시진핑 국가 주석과도 통화하고 북한의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이날 전화 통화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보도했다.

이는 지난 12일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양국 정상이 전화로 논의한 지 2주도 안 돼 이뤄진 것으로 양국 정상이 북한의 6차 핵실험 저지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 있음을 대내외에 보여줬다.

시진핑 주석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 측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행위를 결연히 반대하며 동시에 유관 각국은 유지하고 한반도를 긴장시키는 일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