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文, 北 인권결의에 큰 거짓말…安과 단일화 없다”

홍준표 “文, 北 인권결의에 큰 거짓말…安과 단일화 없다”

입력 2017-04-21 11:21
업데이트 2017-04-21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북좌파, 민주노총, 전교조가 3대 적폐…강성노조 패악질에 망한다”‘막말’ 비판에 “盧 전 대통령이 제일 심했다…이순신도 막말한 건가”“당권 매달리지 않아…당선후 일주일내 국정파악, 한 달 내 내각세팅”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21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북한 인권결의안 대북사전결재 의혹’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21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홍 후보가 패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4.21 도준석 pado@seoul.co.kr
21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홍 후보가 패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4.21 도준석 pado@seoul.co.kr
홍 후보는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오늘 아침에 보니 (당시) 청와대 메모가 공개됐다”며 “‘송민순 회고록’을 보면 문 후보가 거짓말도 크게 한 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거짓말하는 분, 안보 관련해 북한을 주적(主敵)이라고 말하지 않는 그런 분한테 과연 국군통수권을 맡길 수 있을 것인가, 거기에 대해 회의적으로 본다”며 “문 후보가 대통령 되기엔 어렵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007년 참여정부의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기권 과정을 담은 자신의 회고록 내용과 관련, 당시 정부가 사전 확인한 북한의 입장을 담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문건을 이날 공개했다.

문 후보가 지난해 10월 회고록이 나왔을 때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한 것이나, 지난 13일 SBS 초청 TV 토론에서 ‘김정일에게 먼저 물어보고 기권한 것이 사실 아니냐’는 지적에 “사실 아니다”고 답변한 게 거짓말이었다는 주장이다.

홍 후보는 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지도자의 첫째 덕목은 거짓말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문 후보는) 그것만 거짓말한 게 아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수수에 대해서도 거짓말했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토론회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정권을 잡기 위해 이념과 정체성이 다른 정당과 같이하는 것은 정치 도의에 맞지 않는다”며 “그럴 일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윤선도의 ‘오우가’에 나오는 ‘나무도 아니고 풀도 아닌 것이’라는 표현에 빗대 안 후보를 “보수인지 진보인지 모르고, 좌우 양다리 가랑이 걸쳐놓은 후보”로 규정하며 “그런 후보한테 양보하라는 건 난센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추세도 안 후보의 보수표가 우리 쪽으로 오고 있다는 것이 우리 내부(여의도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다 나와 있다”고 덧붙였다.

홍 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에 대해 “유 후보는 ‘강남 좌파’”라며 “보수 우파 후보로 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승민의 1∼2% 지지율이 (유 후보가) 사퇴하면 안 후보로 가는 것으로 우리 내부(여의도연구원)에서 조사됐다. 우리한테 오지 않는다”며 “그래서 유 후보와의 단일화는 우리에게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홍 후보는 자신의 거친 표현을 두고 ‘막말’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데 대해 “사실 막말은 ‘대통령직 못 해먹겠다’는 등 노무현 대통령께서 제일 심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가장 전달하기 쉬운 서민의 평균적인 말로 이야기하는 것을 막말로 매도한다”며 “나는 대통령 되면 위선을 안 부리겠다. 지도자한테 중요한 건 (막말이) 아니고 거짓말을 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당하게 찍고 안 되면 같이 죽자’거나 ‘이 선거에서 못 이기면 낙동강에 가서 빠져 죽자’는 발언이 막말이었다는 지적에 홍 후보는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죽으려 하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이라고 한 이순신 장군도 막말한 거냐”고 되물었다.

그는 대선 이후의 당권을 노리고 출마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추하게 당권에 매달리고 그런 짓 하지 않는다.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만 열심히 하지, 당권에 집착한다는 이야기는 홍준표를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홍 후보는 선거자금 전액 보전 득표율인 15%를 넘길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미 훨씬 넘어섰다”며 “대통령이 되면 일주일 내 국정을 파악할 자신이 있다. 한 달 내 내각을 세팅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에 3대 적폐세력이 있다. 종북세력, 강성 귀족노조, 그리고 전교조”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체 근로자의 3%밖에 되지 않는 강성 귀족노조가 정치에 개입하고 걸핏하면 광화문에서 파업 시위를 하고 촛불을 든다”며 “노조가 그렇게 패악을 부리니 기업이 투자를 안 하고, 청년 일자리 절벽이 됐다”고 주장했다.

최근 중국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한국은 사실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저우언라이(周恩來) 씨가 중국 지도자 할 때 했던 발언과 정면 배치된다”며 “저우언라이는 한국, 발해, 고려의 독립성을 전부 인정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