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꺼비 요리해 먹은 50대 사망…황소개구리로 착각

두꺼비 요리해 먹은 50대 사망…황소개구리로 착각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4-21 16:02
업데이트 2017-04-21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꺼비
두꺼비
두꺼비를 황소개구리로 잘못 알고 요리해 먹은 50대 남성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21일 대전 대덕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9일 오후 8시 30분쯤 대전 대덕구의 한 식당에서 A(57)씨와 직장 동료 2명이 황소개구리 5마리로 요리를 해 먹었다.

이틀 전 A씨가 인근 저수지에서 직접 잡아 직장 동료의 아내가 운영하는 식당에 보관해 뒀다가 요리했다.

하지만 식사를 마친 오후 10시쯤부터 A씨가 갑자기 구토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구토 증상이 심해지자 식당을 운영하는 직장 동료 부부가 그를 인근 병원으로 옮겼으나 다음 날 새벽에 결국 숨졌다.

동료 두 명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는 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경찰이 A씨 사인을 밝히기 위해 이들이 먹다 남긴 음식을 수거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분석 의뢰한 결과 두꺼비에만 있는 독극물인 ‘부포테닌’이 검출됐다.

부포테닌은 두꺼비 살갗에서 발견되는 독극물이다. 다량 섭취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이 두꺼비를 황소개구리인 줄 알고 먹었다가 A씨가 사망에 이른 것으로 보고 있다. 황소개구리인 줄 알고 먹은 5마리 가운데 일부 두꺼비가 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두꺼비는 황소개구리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독성이 있어 섭취할 경우 위험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