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들 건강을 위한 ‘어린이환경보건출생코호트’ 모집

아이들 건강을 위한 ‘어린이환경보건출생코호트’ 모집

입력 2017-04-21 10:17
업데이트 2017-04-21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는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하는 ‘어린이환경보건출생코호트(약명 코첸스)’ 사업을 진행중이다.

코첸스는 환경오염 물질이 태아 시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인체 및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사업으로 전국 13개 센터에서 2015~2019년 사이 임신한 여성 10만명과 그 아이들을 약 20년간 추적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 세대뿐 아니라 미래 세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진행되는 국가 차원의 대규모 코호트 사업인 만큼 환경부와 보건소, 환경부와 서울대병원 환경의학클리닉, 서울대병원 소아내분비과 등 다부처간 협업을 통해 코호트를 모집하고 있다.

지역 보건소를 통해 사업 홍보 및 임산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중랑구 이봉신 보건소장, 영등포구 엄혜숙 보건소장의 적극적인 업무 협조로 중랑구와 영등포구 보건소에는 코호트 전용공간이 배정되고 직원들도 적극적으로 코호트 모집 활동에 나서고 있다.

4월 14일 기준, 중랑구 보건소는 417명, 영등포구 보건소는 366명의 코호트를 모집했으며 각각 600명~650명 가량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 관계자는 “다부처간 협업 및 각 지역 보건소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추적 조사에 필요한 코호트를 모집중에 있다”며 “올 하반기에는 각 구에서 산모들의 선호도가 높은 산부인과를 통해 모집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환경유해물질의 합리적인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어린이들의 건강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코첸스는 이민 계획이 없고 직접 설문 작성이 가능한 임신부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자는 임신부 및 출생아의 혈액·소변 검사와 출생아 신경인지 발달 검사, 출생아 성장 발달 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가정 내 환경유해물질의 농도를 파악하기 위한 실내환경 측정도 실시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