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0t 덤프트럭이 13t 복공판위 쌩쌩… 안전기준 30년째 그대로 아슬아슬”

“50t 덤프트럭이 13t 복공판위 쌩쌩… 안전기준 30년째 그대로 아슬아슬”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4-20 22:34
업데이트 2017-04-20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광량 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 ‘복공판 편람’ 내

“현재 복공판(覆工板·지하철 등 지하공간 공사 때 지상 위로 자동차가 지나가도록 도로에 설치하는 철판) 기준은 30년 전에 만든 것이라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공사장 위를 달리는 자동차들은 항상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셈입니다.”
이미지 확대
정광량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
정광량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
정광량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회장은 20일 “지하철 공사장 옆을 지나는 차량을 보면 항상 조마조마하다”면서 “빨리 강화된 복공판 기준이 적용돼야 사고 위험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건축구조기술사회는 지난달 복공판 편람 한글판을 완성했다.

건축물 구조·설계 등의 안전점검을 담당하는 건축구조기술사들이 앞장서 편람을 만든 것은 현재 안전기준이 1972년 일본에서 만든 기준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현실에 맞지 않아서다. 국내 복공판 품질기준은 최소 13.44t의 하중을 견디면 적합 판정이 내려진다. 정 회장은 “30년 전에는 공사차량이 화물적재 시 무게가 10~15t이었지만, 지금은 일반 덤프트럭이 50t 가까이 된다”면서 “결국 50t짜리 덤프트럭이 그 4분의1밖에 견디지 못하는 복공판 위를 씽씽 달리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쿠웨이트 항만 건설 현장에선 국내에서 생산된 복공판이 안전기준이 낮다고 사용을 금지한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힘들여 복공판 편람을 만들었지만 사용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건축구조기술사회가 만든 편람대로 복공판을 제작하면 비용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복공판을 사용하는 건설사 입장에선 달갑지 않은 일이다. 정 회장은 “기업에서 요구가 없어서인지 주무 부서인 국토교통부도 미온적인 태도”라면서 “정부가 안전기준을 강화해 기업들이 따라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건축구조기술사회는 자신들이 만든 복공판 편람이 한국산업규격(KS)이 될 수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아직 국제적인 표준이 없다. 먼저 국내 복공판을 표준화하고 나아가 우리가 세계 기준을 선도하면 산업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4-21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