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파 했다던 칼빈슨호 열흘 후에야 한반도행

급파 했다던 칼빈슨호 열흘 후에야 한반도행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4-20 00:14
업데이트 2017-04-20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미군 “北 도발에 항로 변경”…15일 印尼 해역서 호주행 포착

美 “25일 한반도 도착” 말바꿔
백악관·국방부 소통 부재 단면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맞서 한반도 해역에 급파했다던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실제로는 한반도 반대 방향인 호주로 이동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백악관과 국방부 등의 소통 부재를 보여 주는 ‘단면’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싱가포르에서 호주로 향하는 美항공모함
싱가포르에서 호주로 향하는 美항공모함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지난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인근 순다 해협을 통과하고 있다. 자바섬과 수마트라섬을 가르는 순다 해협은 태평양에서 인도양으로 빠져나가는 출구이기도 하다.
미 해군 제공
미 태평양 사령부는 18일(현지시간) “칼빈슨호는 현재 호주 해군과의 정기훈련 이후 지시대로 서태평양을 향하고 있다”면서 “25일쯤 한반도 해역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칼빈슨호 전단을 이끄는 제임스 킬비(해군 소장) 제1항모강습단장도 페이스북에서 “한반도 해역에서의 지속적인 주둔을 위해 우리의 (서태평양) 전개 임무가 30일 연장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칼빈슨호의 기수를 한반도 해역으로 돌렸다던 당국자의 언급은 사실이 아니었던 것이다.
이미지 확대
미국이 칼빈슨호의 한반도행을 처음 언급한 것은 지난 9일이다. 당시 데이비드 벤험 태평양 사령부 대변인은 지난달 한·미 합동훈련에 참여한 칼빈슨호가 싱가포르에 있다가 호주로 갈 예정이었으나 경로를 바꿔 한반도로 기수를 돌렸다고 밝혔다.

다음날에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이를 재확인한 데 이어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잇따라 칼빈슨호의 한반도행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칼빈슨호가 15일 인도네시아 해역에 있는 사진이 공개됐고 미 군사 전문매체 디펜스뉴스는 그간의 퍼즐을 맞춰 칼빈슨호가 실제로는 한반도를 향해 움직이지 않았다고 17일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현지 언론은 해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칼빈슨호의 임무에 대한 오해는 거친 이미지를 보여 주려는 백악관의 희망과 맞물려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반면 백악관은 칼빈슨호를 둘러싸고 벌어진 혼선의 책임을 국방부에 돌렸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국방부가 칼빈슨호의 움직임을 감독하는 사령관을 계속 확인하지 못해 18일까지 실수를 알아채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관계자는 “혼란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이 동맹국을 불안하게 했다”면서 “특히 북한에 대한 전략은 일관성과 확실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7-04-20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