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북미전쟁시 특수부대 투입해 北풍계리 핵시설 점령 검토”

“中, 북미전쟁시 특수부대 투입해 北풍계리 핵시설 점령 검토”

입력 2017-04-19 16:16
업데이트 2017-04-19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더장 전인대 위원장과 왕양 부총리 반대로 확정 못해”

미중 최근 군사회담 개최한듯… 北미사일 겨냥 사이버공격 등 논의한듯

중국은 북한과 미국이 전쟁을 개시할 경우 특수부대를 투입해 북한 핵실험장 시설을 점령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지만, 이와 관련해 중국 지도부 내부에서 반대의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중국은 또 최근 양국 정상회담 직후 워싱턴에서 별도의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고 각종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은 19일 베이징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한반도 위기 이후 중국은 비밀리에 대북 공작을 강화하고 있으며 북 중간 힘겨루기도 갈수록 격렬해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인민해방군 북부전구가 이미 대비책을 마련했고 특수부대 비밀훈련도 하고 있다”면서 “전쟁이 터지면 북·중 접경지역 국경선 너머로 특수부대원들을 투입해 북한 핵시설을 점령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중국 공산당 국가안전위원회 비밀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병력 투입 문제가 극비리에 논의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왕양(汪洋) 부총리 반대로 완전 지지는 못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일성종합대학을 졸업한 장더장 상무위원장은 이전부터 중국 지도부 내에서 공개적으로 친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진보적인 이미지를 보여온 왕양 부총리가 반대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소식통들은 “북한의 핵실험장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로 중국 지린(吉林)성 접경지역에서 100여㎞ 떨어져 있다”면서 따라서 “북한 핵실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 중국 동북지역”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북한의 핵실험 기술 수준이 낙후해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을 못 한다”면서 “정상적인 핵실험 후에도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을 수수방관하거나 용납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06년 1차 핵실험 당시 국경선 넘어 중국 단둥(丹東)으로 군인들을 보내 중국의 북한 핵실험 검측지휘소 요원들과 인민해방군 총참모부 소속 장교들을 살해한 적이 있다고 보쉰은 주장했다.

베이징 소식통들은 “북한에 대한 병력 투입 안건은 중국 공산당 국가안전위원회가 한반도 위기에 대비한 대응책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 전제는 북미 전쟁 개시, 김정은 체제 붕괴 및 지도부 교체 임박”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러나 중국이 군을 투입한다고 해서 제2차 항미원조 전쟁을 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중국은 또다시 시대에 역행하는 북한 정권을 위해 피를 흘릴 필요도 없고 이는 최고지도부의 이익이나 중국 여론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7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수행해 미국을 방문한 팡펑후이(房峰輝) 인민해방군 총참모장(합참의장) 등 중국 군사대표단은 시 주석과 함께 귀국하지 않고 워싱턴으로 자리를 옮겨 한반도 위기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들은 “중국 군사대표단은 워싱턴에서 열린 회담에서 미군이 마련한 대북 공격 방안을 확인했다”면서 “여기에는 공수부대원들의 김정은 참수 또는 생포, 북한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전자교란 및 사이버 공격 등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