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시진핑 만난 후 인터뷰서 “한국이 중국 일부였다더라”

트럼프, 시진핑 만난 후 인터뷰서 “한국이 중국 일부였다더라”

입력 2017-04-19 15:31
업데이트 2017-04-19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스 인터뷰선 김정은·김정일 혼동하기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이 중국이 일부였다”고 말한 것이 알려져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미 온라인매체 쿼츠는 “트럼프 대통령이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충격적인 무지를 인증했다”며 “한국을 격분하게 만들 일”이라고 표현했다.

문제의 인터뷰는 지난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WSJ와 한 것이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전하면서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을 것이고, 북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면 미중 무역협상에서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시 주석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으로부터 10분간 중국과 한반도의 역사에 대해 들었고,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했다고 시인했다.

당시 WSJ의 인터뷰 기사에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이후 공개된 인터뷰 전문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시 주석이 중국과 한반도, 북한이 아닌 한반도(Korea) 역사에 대해 말했다. 수천 년 역사와 수많은 전쟁에 대해서. 한국은 사실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 대통령이 수천 년 역사를 ‘10분’ 동안 듣는 과정에서 오해한 것인지, 혹은 통역 실수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황경문 서던캘리포니아대 교수는 쿼츠에 “어엿한 역사학자라면 누구도 그런 주장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20여 년 전 중국 공산당 주도로 진행된 국수주의 역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나온 얘기를 시 주석이 말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짐작했다.

그러면서 쿼츠는 역사적으로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할 만한 순간이 기원전 한나라가 한반도 북부에 한사군을 설치했을 때나 13세기 원나라 확장기를 꼽을 수 있지만 두 경우 모두 한국이 중국에 종속됐다고 표현하긴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전임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난하는 과정에서 북한에 대한 정보 부족을 드러내 미국 언론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그는 전임자인 빌 클린턴과 오바마 대통령이 “이 신사(this gentleman)와 오랫동안 대화를 했다. 클린턴의 책을 보면 그가 ‘오, 우리가 매우 훌륭한 평화협상을 했다’고 말하는데 그건 우스운 소리다”라고 말했다.

문맥상 ‘이 신사’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가리키는 것이지만, 사실 클린턴 전 정부때 북한 지도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라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모르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미국 언론들은 꼬집었다.

MSNBC는 “현직 대통령이라면 이러한 세부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은 차치하고, 백악관엔 이걸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할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이냐?”고 물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