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임 일본총영사 동구청장에 소녀상 이전 ‘우회 압박’

귀임 일본총영사 동구청장에 소녀상 이전 ‘우회 압박’

입력 2017-04-19 15:27
업데이트 2017-04-19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녀상에 좋지않은 감정”…구청장 “차기 정부 들어서면 논의할 문제”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일본으로 돌아갔다가 85일 만에 귀임한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주부산 일본 총영사가 동구청장을 만나 사실상 소녀상 이전을 간접 압박한 사실이 알려졌다.

동구청에 따르면 모리모토 총영사는 19일 오전 10시께 수행원 1명과 함께 부산 동구청을 찾아 박삼석 구청장을 면담했다.

이날 면담은 며칠 전 모리모토 총영사가 박 구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 인사를 겸한 만남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지난 4일 총영사가 귀임한 이후 보름 만이다.

면담에서 모리모토 총영사는 박 구청장에게 “일본에서는 부산 영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며 소녀상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구청장은 “소녀상 문제는 차기 정부가 들어서면 일본 정부와 대화로 해결할 문제”라며 “동구청이 더는 관여할 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위안부 할머니를 생각하면 돈 몇 푼 가지고 되겠나, 역지사지해서 일본이 피해자 입장이라면 어떻겠나”라며 “독일 정부는 계속 과거에 대해 사죄하는데 일본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모리모토 총영사와 지난해 12월 소녀상 설치 당시에 관해 이야기를 주고받은 박 구청장은 “임기 내에 소녀상 이전을 하지 않는다고 공표했다. 소녀상을 이전할 생각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

모리모토 총영사는 박 구청장에게 서병수 부산시장을 만나겠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일본총영사관 측은 모리모토 총영사 귀임 전인 지난 3월 8일에도 박 구청장을 만나 “임기 내에 소녀상을 이전·철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데 유감이다”라며 “일본 정부는 영사관 앞에 불법으로 설치된 소녀상에 대해 중대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서울에 사는 박모(78) 씨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에 와서 소녀상을 훼손하려다가 경찰에 제지당했다.

지난달 16일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을 철거하려다가 경찰에 가로막힌 박씨는 부산 소녀상도 부수겠다고 미리 공언한 뒤 이날 부산으로 내려왔다.

박씨는 “소녀상을 미워하는 것이 아니지만 일본 공관 앞에 소녀상을 세운 것은 외교상 결례”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박씨가 범법행위를 저지른 것은 아니라고 판단, 그의 신원만 파악한 후 귀가시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