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인 55% “北핵시설 타격 반대”…미중 외교해법 기대감은 반반

미국인 55% “北핵시설 타격 반대”…미중 외교해법 기대감은 반반

입력 2017-04-19 10:08
업데이트 2017-04-19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기 최고 정치인은 민주당 경선 나섰던 샌더스

미국인 과반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공습을 지지하지만 북한을 겨냥한 비슷한 공격에는 반대하는 의견이 더 많았다.

하버드대 미국정치학센터(CAPS)와 여론조사기관 해리스폴이 의회전문지 더힐 의뢰로 지난 14∼17일(현지시간) 미국 등록 유권자 2천27명을 온라인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화학무기 사용 의혹을 받는 시리아에 대한 미사일 타격이 정당하다는 응답이 66%,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를 다루는 방식을 지지한다는 응답도 60%에 달했다.

응답자의 68%는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을 막기 위해 미국이 또 제한된 군사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답했으나, 미국이 시리아 내전에 더 깊이 개입해야 한다는 의견은 25%에 그쳤다.

반면 미국인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핵 문제 취급에는 시리아와는 다른 태도를 보였다.

북핵 위협을 억제하기 위한 미국과 중국의 외교가 성공할지를 두고서는 찬반 여론이 고르게 갈렸다.

중국을 통한 해법이 실패할 경우 미국이 북한 핵 시설을 타격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반대하겠다는 응답이 55%였다.

하버드-해리스 여론조사 공동 책임자 마크 펜은 “시리아 공습이 트럼프 대통령 리더십의 성공이었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지만, 대중은 그가 북한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는 불안해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조사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미국 정치인으로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한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꼽혔다. 호감도는 57%를 기록했다.

가장 인기 없는 정치인은 호감도가 16%에 그친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48%로 3월 조사 49%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