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덴마크 법정 출석…‘송환 불복 소송’ 첫 재판 시작

정유라, 덴마크 법정 출석…‘송환 불복 소송’ 첫 재판 시작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4-19 16:38
업데이트 2017-04-19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얼굴 드러낸 정유라
얼굴 드러낸 정유라 지난달 2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 법원에서 예비심리를 마친 정유라씨가 차에서 내리고 있다. 정씨는 이날 덴마크 경찰의 별도 구금시설에 수용됐다. 올보르 AP 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가 덴마크 검찰의 한국 송환 결정에 반발해 제기한 ‘송환불복 소송’ 첫 재판이 19일 오전 9시(현지시간)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시작됐다.

정씨는 이날 오전 8시 40분쯤 109일째 생활해온 올보르구치소를 떠나 오전 8시 46분쯤 법원에 도착했다. 정씨는 지난 1월 1일 체포 당시 입었던 회색 패딩 점퍼 차림에 수심 가득한 표정으로 나타났다.

앞서 덴마크 검찰은 지난달 17일 한국 송환을 결정했으나 정씨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곧바로 올보르 지방법원에 이의를 제기하고 소송에 나섰다.

정씨는 그동안 올보르 구치소에 수감된 상태에서 재판을 준비해왔다.

이날 재판에서 정씨의 변호인으로 형법전문가 마이클 율 에릭슨 변호사가 정씨의 한국 송환을 주장하는 검찰에 맞설 예정이다.

올보르 지방법원 재판부는 이르면 이날 오후 판결을 내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재판부의 판단이 주목된다.

그러나 올보르 지방법원이 이날 검찰의 손을 들어줘 정씨의 한국 송환을 결정하더라도 정씨는 고등법원은 물론 가능하면 대법원에서도 법적 다툼을 벌이겠다는 입장이어서 곧바로 송환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또한 정씨는 덴마크 법원에서 정씨의 한국 송환을 최종 판결할 경우 이를 따르지 않고 덴마크에 정치적 망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어 실제 정씨의 한국 송환이 성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