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국대 단과대 통폐합 총학은 왜 반대 안할까

건국대 단과대 통폐합 총학은 왜 반대 안할까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4-18 22:40
업데이트 2017-04-18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국대가 추진 중인 단과대 통폐합 계획이 학생들과 갈등 없이 순조롭게 진행돼 관심이 쏠린다. 그간 여러 대학이 학과 통폐합을 진행할 때마다 학생들이 학문의 순수성 및 다양성 훼손 등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했던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장기화한 취업난 속에서 학생들의 인식이 변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건국대 관계자는 “인문·사회 6개 단과대(문과대, 정치대, 상경대, 금융대, 사범대, 경영대)를 3개 또는 4개로 줄이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단과대 통합은 융합교육을 통해 학문의 실용성을 높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 관계자는 “통폐합 대상 학과의 수업 공간을 다른 곳으로 전용하지 않고 학생들의 복지에 힘쓰는 것 등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 본부에 전달하며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 이 대학이 예술디자인대의 8개 학과를 6개 학과로 통폐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행정관을 점거하고 수업을 거부했던 것과 비교할 때 전향적인 변화다.

일부 학생은 인문·사회 단과대 통합안에 대해 반대하지만 많은 경우 취업에 도움이 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사학과 임모(23)씨는 “사학과는 취업률이 낮고 이미 정원 수도 줄어든 상태”라며 “통폐합이 된다면 사범대 수업을 듣고 싶다”고 밝혔다. 반면 항공공학과 허모(29)씨는 “취업률을 이유로 단과대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기초학문을 등한시한다면 장기적으로는 대학이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4-1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