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미사일 계획 따라 계속 시험…美공격계획엔 선제 핵공격”

北 “미사일 계획 따라 계속 시험…美공격계획엔 선제 핵공격”

입력 2017-04-18 13:42
업데이트 2017-04-18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성렬 BBC 인터뷰…“美 군사수단 동원하면 그날 바로 전면전” 엄포

북한이 앞으로 미사일 시험을 계속 실시할 것이며 미국의 군사 행동에 핵 선제공격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18일 영국 BBC 방송이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한성렬 북한 외무성 부상 AP 연합뉴스
한성렬 북한 외무성 부상
AP 연합뉴스
한성렬 북한 외무성 부상은 평양에서 BBC 취재진과 만나 “우리의 자체적 일정에 따라 매주, 매월, 매년 더 많은 미사일 시험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부상은 “만약 미국이 우리를 향해 군사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방식과 수단으로 핵 선제공격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이 군사적 수단을 동원할 만큼 무모하다면 그날 바로 전면전이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핵 무기가 미국의 군사 행동으로부터 북한을 지켜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 부상은 미국을 향해 “세계 평화와 안정을 해치고 있다”며 “주권국을 침범하는 것이 결단력 있고 비례적인 조치이고 국제질서를 지키는 데 기여한다는 폭력배 같은 논리를 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선보인 대규모 열병식에 등장한 미사일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한 부상은 열병식에 등장한 전략 무기 중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전문가 분석에 관해 묻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올해 역사적인 신년 연설에서 ICBM을 발사할 막바지 준비 단계에 이르렀다고 했다”고 답했다.

이어 “나는 군사 전문가가 아니다”면서도 “열병식에 선보인 미사일 중 ICBM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도발과 위협으로부터 우리 정부와 체제를 보호하기 위해 그런 무기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 부상은 내전에 휘말린 중동이나 북아프리카 국가를 예로 들며 핵무장의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만일 한쪽에는 핵무기가 없고 다른 한쪽에 없다면, 그들은 불리한 조건에 있는 것이며, 전쟁은 불가피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엄청난 불행으로 고통을 받는 리비아나 시리아 등 중동 국가의 현실이 이 같은 교훈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북한 외무성 김선경 유럽 2국 국장도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김 국장은 “만약 미국이 북한에 핵 공격을 하려는 미세한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북한이 먼저 공격을 할 것이며 자비 없이 공격자를 파괴하겠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국장은 프랑스 방송국 TF1 스꼬트 미쉘 대외주필과 인터뷰에서도 “우리 자체의 힘으로 나라와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또한 “미국이 수많은 전략자산을 끌어들여 사상 최대 규모의 (한미) 합동 군사훈련을 벌이고 있다”며 “핵 항공모함(칼빈슨호) 타격단을 또다시 조선반도 수역에 들이밀어 정세가 전쟁 접경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의 메시지는 한국을 찾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전날 북한을 향해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고 경고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펜스 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과 이 지역 우리 동맹국의 인내심이 다했으며 우리는 변화를 보기를 원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며 “우리는 북한이 핵무기 개발의 무모한 길을 포기하는 것을 보고 싶으며, 지속적인 탄도 미사일 사용과 실험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