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 들어오면 느슨해질라…대우조선 경영, 민간위원회가 관리

돈 들어오면 느슨해질라…대우조선 경영, 민간위원회가 관리

입력 2017-04-18 10:57
업데이트 2017-04-18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3조원 자구계획 이행하기로 한 대우조선…실제 이행은 1.8조원

앞으로 민간 전문가 중심의 위원회가 구성돼 대우조선해양의 재무·회계를 집중 감독한다.

신규자금을 지원받은 이후 대우조선의 자구노력이 느슨해질 가능성이 우려되는 데 따른 조치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 관리 시스템을 새로 짜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8일 대우조선의 사채권자 집회가 마무리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채무 재조정 이후 앞으로 남은 과제는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일”이라며 “특히 우려하고 있는 경영 관리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보완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대우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일단 대우조선 경영상황을 관리하는 ‘경영 정상화 관리위원회’를 따로 만들기로 했다.

대우조선은 인력 감축,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5조3천억원을 마련하겠다는 자구계획을 세워놓은 상황이다. 이 중 작년 말까지 1조8천억원(34%)에 해당하는 계획을 이행했다.

경영 정상화 관리위원회는 자구계획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산업은행·수출입은행도 위원회에 참여하지만, 회계·법률 분야 민간 전문가들 주축으로 위원회가 돌아가도록 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산은이 경영 관리를 아예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심축을 민간으로 옮겨 더 철저히 대우조선 경영을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앞으로 회계법인으로부터 매년 실사를 받아야 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조정 계획을 점검하고, 조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구계획 이행에 문제가 생긴다면 경영 정상화 관리위원회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위원회는 아울러 내년 말부터 추진될 대우조선 M&A(인수·합병) 방안도 수립하게 된다.

임 위원장은 “신규지원 자금은 국민 혈세인 만큼 대우조선은 스스로의 경영활동을 통해 부족자금을 최대한 조달해야 한다”며 “대우조선의 경영활동과 자구노력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하는 데 관리의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사채권자 집회도 성공적으로 끝난 데 따라 이제 대우조선은 기업어음(CP) 투자자들의 동의만 얻는다면 신규자금 지원에 필요한 전제 조건을 모두 충족하게 된다.

약 2천억원 규모인 CP 투자자들은 사채권자들의 동의 여부를 확인한 뒤 입장을 결정하기로 했기에 찬성표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후 대우조선은 법원에서 채무조정 절차가 타당하게 진행됐는지 검토받은 후 인가를 받아야 한다.

법원 인가까지 1∼2주일이 걸리고, 인가 이후 추가로 일주일간 사채권자의 항고가 없어야 채무 재조정 안의 효력이 발생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대우조선이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지원받게 되는 시기는 5월 초가 된다.

이달 말 발생하는 부족자금은 2015년 10월 지원을 결정한 4조2천억원 가운데 쓰지 않고 남아 있는 3천800억원으로 일단 막을 계획이다.

모든 지원 절차가 마무리되면 공은 대우조선으로 넘어온다.

허리띠를 더 졸라매 신규지원의 조건이었던 자구노력을 철저하게 이행하고, 일감을 많이 수주해 회사를 작고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