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세타2엔진 리콜 대상 국내·해외 왜 다를까
현대기아차가 다음달 22일부터 세타2엔진 결함에 따른 5개 차종 17만 13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합니다. 이 중 현대차 그랜저 차량이 11만 2670대로 약 66%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습니다. 2010년 1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그랜저 HG 2.4 모델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인데요. 눈에 띄는 점은 북미에서도 비슷한 결함으로 130만대를 리콜하기로 했지만 그랜저는 빠져 있다는 겁니다. 미국에 파는 그랜저는 국내와 달리 안전해서일까요.현대차 주장대로라면 해당 그랜저를 타는 운전자들은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엔진 결함이 설계 오류가 아닌 공장 청정도의 문제 때문이라고 했기 때문인데요. 국내 엔진 공장 중에서도 경기 화성 공장을 콕 집어 이곳에서만 문제가 발생했다는 게 현대차 입장입니다.
이번에 국내에서 리콜되는 5개 차종 중 화성 공장에서 만든 엔진을 단 차종은 쏘나타(현대차), K5, K7, 스포티지(이상 기아차)입니다. 그랜저 엔진은 울산 공장에서 만든다고 합니다. 북미 지역에서 리콜되는 차량 엔진은 모두 현지 앨라배마 공장에서 제작한 것이라고 하고요.
그러면 현대차는 왜 아무 이상도 없는 그랜저를 리콜 대상에 포함시켰을까요. 그랜저에도 동일한 엔진(세타2 2.4엔진)이 들어가는 이상 논란을 없애려고 했다는 게 현대차 주장입니다. 제조사와 소비자 간 신뢰가 두텁지 못한 결과이겠죠. 이런 사정을 모르는 그랜저 차주는 불안합니다. ‘내 차가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면 어떡하나’ 걱정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그랜저가 안전하다는 건 리콜 과정에서 밝혀지겠죠. 현대차나 차주 모두가 바라는 대로 그랜저는 아무 이상이 없었으면 합니다. 만약 동일한 결함이 그랜저에서도 나타난다면 현대차가 주장했던 청정도 문제는 사실이 아님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밖에 되지 않을 겁니다.
염려되는 건 이번 리콜의 발단이 된 현대차 출신 제보자 김광호 부장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보낸 자료에는 그랜저 결함률이 0%가 아닌 0.01%라는 겁니다. 0.01%는 대수로 보면 11대밖에 안 되지만, 단 1대라도 결함이 나오는 순간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돼 있습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4-17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