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北관광 전면 중단·열병식 불참… ‘독자 제재’ 나서나

中, 北관광 전면 중단·열병식 불참… ‘독자 제재’ 나서나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4-16 22:56
업데이트 2017-04-16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여행사들 속속 상품 폐지… 에어차이나 평양 노선도 중단

중국의 대형 여행사가 북한 여행상품을 폐지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중국이 독자적으로 대북 제재에 나서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상징적인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그동안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정한 제재 외에 개별 국가의 독자 제재는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16일 중국의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셰청(C-trip)과 최대 국영 여행사인 중국국제여행사(CITS)의 홈페이지에서 북한 여행상품이 모두 사라졌다.

카이싸, 퉁청, 중신 등 해외여행을 취급하는 주요 여행사 사이트에서도 북한 관련 상품이 모두 사라졌다. 퉁청여행사 측은 “북한 여행상품이 최근에 중단됐다”면서 “언제 회복될지 구체적인 시기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 여행사는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한국 여행이 불가능해지자 북한 상품을 적극 개발해 왔다. 하지만 북한 여행상품도 속속 폐지하면서 중국 정부가 남북한과 수교한 이래 단체관광을 모두 중지한 것은 처음이다. 한반도가 중국인에겐 ‘금지구역’이 된 셈이다. 이번 조치는 한반도 전쟁 위기 속에서 자국민 보호 차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은 한국 여행금지 때와 마찬가지로 북한 여행상품 폐지에 대해서도 문서로 지시를 내리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단둥 등 북·중 접경 지역의 소형 여행사는 여전히 북한 여행상품을 팔고 있다. 북한 관광을 전문으로 하는 랴오닝휴일여행사 단둥 지점은 서울신문에 “신의주, 평양, 개성 등 북한 각지로 떠나는 여행이 변경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접경 지역 여행상품은 대부분 기차여행으로 에어차이나의 평양 노선 중단에 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에어차이나는 지난 14일 평양 노선을 17일부터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에어차이나는 북한의 고려항공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북한을 오가는 항공사다.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을 맞아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거행된 열병식에 중국 고위 당국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중국은 과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석한 열병식에는 고위 당국자들을 보냈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4-1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