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무기 3년안 폐기할테니 안전보장해달라”

北 “핵무기 3년안 폐기할테니 안전보장해달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4-16 11:41
업데이트 2017-04-16 2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핵무기 3개월 안에 폐기하라”고 역제안”

이미지 확대
북한 열병식에 신형 ICBM추정 미사일 등 전략무기 총동원
북한 열병식에 신형 ICBM추정 미사일 등 전략무기 총동원 북한 조선중앙TV가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중인 열병식에 신형 ICBM추정되는 미사일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017.4.15
연합뉴스
중국과 북한이 북한 핵포기 문제를 놓고 비밀 담판을 벌이고 있다고 대만 중앙통신과 홍콩 동망(東網)이 16일 보도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미국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군사행동 가능성을 경고한 가운데 나온 보도여서 주목된다.

이들 매체는 관련 소식통과 외신 등을 인용해 “중국과 북한이 비공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북한 측이 중국에 ▲경제이익 ▲안전보장 ▲핵무기 폐기에 3년 시간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경제이익과 안전보장을 충분히 검토해 제공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다만 북한이 3년 아니라 3개월 시한 내로 핵무기를 없애라고 역제안했다”고 이들 매체는 밝혔다.

아울러 중국은 북한이 앞으로 2~3개월 안에 역제안 내용을 수용하라고 압박했다고 한다.

●北 수용여부 2~3개월 안에 밝혀야

중국과 북한 사정에 정통한 홍콩 군사평론가 량궈량(梁國樑)은 양측 간 비밀담판 가능성이 극히 높다면서 중국과 북한이 타결 확률이 반반이라고 전했다.

량궈량은 북한이 중국의 제안을 최종적으로 거부하면 중국도 더는 북핵 문제와 관련한 외교적인 노력이나 주선을 단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 매체는 중북 협상이 불발로 끝날 때 중국이 꺼낼 대북카드가 무엇인지에 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