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태양절 열병식서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첫 공개

북한, 태양절 열병식서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첫 공개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4-15 12:26
업데이트 2017-04-15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극성 2형·무수단 미사일도 등장

이미지 확대
북한 태양절 열병식에 ’북극성’ SLBM 첫 등장
북한 태양절 열병식에 ’북극성’ SLBM 첫 등장 북한 조선중앙TV가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15일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중인 열병식을 생중계하고 있다. 사진은 열병식에 첫 등장한 ‘북극성’ SLBM 모습. 2017.4.15
연합뉴스
북한이 15일 김일성 생일 105주년을 맞는 태양절 열병식에서 ‘신형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첫 공개했다.

또한 이날 열병식에는 북극성 2형·무수단 미사일 등장하기도 했다.

북한이 105번째 태양절을 맞아 이날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열병식)를 개최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열병식 실황을 이날 오전 10시5분(이하 한국시간)쯤부터 생중계했다.

흰색 넥타이에 검은색 양복 차림의 김정은 위원장은 오전 10시 22분쯤 검은색 리무진에서 내린 뒤 육·해·공군, 노농적위군 명예위병대를 사열하며 주석단에 입장했다.

김정은이 주석단에 등장하자 광장에 정렬한 군인들이 일제히 거대한 함성을 질렀다. 김정은은 환하게 웃으며 박수를 치거나 군인들에게 손을 흔들고 박봉주 내각 총리 등 주위 간부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열병식 축하 연설에 나선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은 북한을 ‘동방의 핵강국, 아시아의 로켓 맹주국’으로 표현한 뒤 “미국의 새 (트럼프) 행정부는 주권국가에 대한 군사적 공격을 끊임없이 감행하며 세계평화와 안전을 엄중히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룡해는 “미국은 저들이 횡포무도한 언동과 무분별한 군사적 모험이 어떤 파국적 후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똑바로 알아야 하며 그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어 “미국이 무모한 도발을 걸어온다면 우리 혁명무력은 즉시 섬멸적 타격을 가할 것이며 전면전쟁에는 전면전쟁으로, 핵전쟁에는 우리식의 핵타격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