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HO 총회서 ‘동해 병기’ 외교전… 합의 어려울 듯

IHO 총회서 ‘동해 병기’ 외교전… 합의 어려울 듯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4-14 22:26
업데이트 2017-04-14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모나코 총회 30여명 파견…日 “현상유지” 주장… 난항 예상

동해 표기 방식을 두고 한·일 간 치열한 외교전이 벌어질 국제수로기구(IHO) 제19차 총회가 오는 24~28일 모나코에서 개최된다. 정부는 현재 ‘일본해’(Japan sea)로 돼 있는 IHO 해양지도의 동해 표기를 ‘동해’(East sea)·일본해 병기로 우선 변경하는 안을 최대한 관철시킬 방침이지만 이번에도 합의를 도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14일 “이번 총회에 외교부, 해양수산부, 해군, 국립해양조사원, 동북아역사재단, 동해 문제 민간 전문가 등 민관 합동으로 꾸린 대표단을 보낼 예정”이라면서 “규모는 2012년 총회 당시 32명과 비슷할 것 같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총회에서 IHO가 발행하는 해양지도집 S-23(대양과 바다의 이름과 경계)에 동해·일본해를 병기해 제4판을 발행하는 안을 두고 일본과 외교전을 벌일 예정이다.

해양지도집 S-23은 지도 제작회사가 해도를 발간할 때 참조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1953년에 현재의 제3판으로 개정됐다. 이후 개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1997년 일본해 단독 표기를 동해·일본해 병기로 변경해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주장에 일본이 반발하면서 추가 개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는 등 IHO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설득 작업을 꾸준히 벌여 왔다. 하지만 ‘현상유지’를 주장하는 일본의 물밑 작업 역시 만만치 않아 이번 총회에서도 우리 측 주장이 관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IHO 해양지도 개정은 회원국 간 합의와 컨센서스를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4-15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