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상정과 만난 中 우다웨이 “중한 관계 어려움, 중국에 책임 없어”

심상정과 만난 中 우다웨이 “중한 관계 어려움, 중국에 책임 없어”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4-11 14:14
업데이트 2017-04-11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다웨이 만난 심상정
우다웨이 만난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한 북핵 6자회담의 중국 측 수석 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2017.4.11
연합뉴스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11일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를 만나 “지금 중한관계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어려움의 책임은 중국 측에 있지 않다”며 “사드 문제는 중한관계에 충돌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과 미국이 다자 테이블을 반대하기 때문에 북미대화를 적극적으로 주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심 후보를 40분 정도 면담하고 ‘북한 핵개발 제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다자간 논의 테이블을 끌어내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에 이같이 답했다고 심 후보가 사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우 대표는 “늘 비핵화 원칙으로 대화로 푸는 모습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며 “대화를 거부하는 분들이 있는데 하나는 북한이고 하나는 미국”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반도 긴장과 전쟁 위험성이 고조되는 것은 그물도 찢어지고 물고기도 죽고 물도 오염되는 것”이라며 “누구에게나 위험한 일”이라고 우려를 표했다고 심 후보는 전했다.

우 대표는 “북한이 핵을 개발하지 않으면 중국으로부터 엄청난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도 북한이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우리도 노력하고 있지만, 김정은이 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이) 안보리 대북 제재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도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공개 면담에서 우 대표는 심 후보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안보 문제에 대한 관심 사항을 이해하고 있다”며 “새로운 정세 하에 일정한 안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문제에 있어서 중국 측의 가장 큰 관심과 우려는 바로 사드의 엑스밴드 레이더가 중국의 절반 정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며 “배치하게 되면 중국 측의 안보적 이익은 반드시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이 중국 측의 입장을 중시해주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관련 문제를 잘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근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선 중국 정부의 조치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그는 “롯데그룹이 성주골프장의 땅을 사드배치 부지로 교환하는 것에 중국은 큰 불만이 있다”면서도 “중국 국민의 자발적 행동이고 정부의 행위가 아니다. 중국 정부는 한 번도 금한령을 발동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심 후보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 사드배치에 대한 재검토가 국회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지금 한중 국민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는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