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정상회담 직후 韓·美 북핵 후속 조치 협의

美·中 정상회담 직후 韓·美 북핵 후속 조치 협의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4-06 22:54
업데이트 2017-04-06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전화로 회담 결과 설명” 제안 …양국 정상 간 소통은 안 이뤄져

동북아 정세의 분수령이 될 미·중 정상회담을 즈음해 한·미 간 각종 채널에서 소통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양국은 미·중 정상회담 직후 최고위급 통화를 통해 북핵 대응 등에 관한 후속 조치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아베 “트럼프와 北미사일 대응 논의” 설명
아베 “트럼프와 北미사일 대응 논의” 설명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도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미·일 정상은 오전 6시 30분쯤부터 약 35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 연합뉴스
●韓·美, 北미사일 안보리 대응 합의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미·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미동맹과 북한·북핵문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 등 주요 사안에 대해 여러 고위급 채널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긴밀히 조율해 왔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한·미 양국은 미·중 정상회담 종료 후 빠른 시기에 회담 결과를 고위급 차원에서 공유하고 평가하고 후속 대책을 협의하는 그런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측은 회담 종료 후 최고위급 간 통화를 통해 우리 측에 회담 결과를 설명하겠다고 먼저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에서 북핵 해결 방안을 포함한 한반도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지는 만큼 회담 결과를 당사국에 충분히 설명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일본과 달리 회담 전에 정상급 소통은 이뤄지지 않아 또다시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날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는 35분가량 통화했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는 따로 통화를 하지 않았다.

대신 이날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국 허버트 맥마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를 했다. 양측은 전날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조치를 포함한 강력한 대응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약 20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맥마스터는 “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중요한 문제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측은 이날 통화에서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서도 짧게나마 사전 설명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金 6자 수석, 美·日과 北제재 공조

아울러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미국 및 일본의 카운트파트와 잇달아 통화를 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일본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각각 통화를 갖고 전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된 평가를 공유했다. 또 안보리 제재 및 한·미·일 각국의 독자 제재 차원의 조치 등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4-0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