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미사일 발사, 중거리 북극성 2형으로 판단…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관심끌기용

북한 미사일 발사, 중거리 북극성 2형으로 판단…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관심끌기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4-05 11:36
업데이트 2017-04-05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미사일 발사
북한, 미사일 발사 사진은 북한이 지난달 6일 시행한 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을 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한 것. 2017.3.7 연합뉴스
북한이 5일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하지만 비행거리가 60여㎞에 불과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아닌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북한이 오는 6~7일 열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6차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감행할 것이란 예측이 있었다.

예상과 달리 북한이 이날 저강도 도발에 나선 것에 대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관심끌기용으로 미국의 반응을 떠보기 위한 전술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정부와 군 당국은 북한이 미·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핵실험이나 ICBM 발사 등 전략적 도발을 할 가능성이 여전하다고 판단,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추가 도발이 예상되는 만큼 북한 동향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이날 발사한 미사일을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으로 판단했다. 북극성 2형은 지난 2월 12일 처음 발사됐으며, 한미는 이 미사일을 ‘KN-15’로 명명했다.

2000t급 신포 잠수함의 기지가 있는 신포에서 발사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일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상에서 발사되어 SLBM은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비행거리도 60여㎞에 불과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도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오늘 발사한 불상의 탄도미사일은 KN-15(북극성 2형) 계열로 평가한다”면서 “대내적으로는 탄도미사일의 기술적 능력을 점검하고, 대외적으로는 미중 정상회담을 고려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미국 태평양사령부도 이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KN-15 중거리탄도미사일(북극성 2형)으로 판단했다.

한미의 판단을 근거로 하면 북한은 북극성 2형 또는 이를 개량한 ‘북극성 3형’ 미사일을 쐈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이 새로 개발한 ‘북극성 2형’은 단 한 번 공개적으로 발사했기 때문에 무기로서 신뢰성을 확보하려면 1~2회 추가 발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군 당국의 평가이다. 그러나 2월 첫 발사 때는 500㎞를 비행했지만 이번에는 60여㎞를 날아 개량형을 테스트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기에다 북한이 정상회담을 앞둔 중국의 체면을 고려해 고체 연료량을 조절해 일부러 60여㎞만 비행하도록 했을 가능성도 있다. 발사된 미사일은 신포에서 동해상으로 방위각 93도로 비행했으며 최대 고도는 189㎞에 달했다. 방위각과 최대 고도를 고려하면 고각 발사 형식은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비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거리가 최대 2000㎞ 이상으로 추정되는 북극성 2형의 비행거리를 의도적으로 축소했을 것이란 분석도 가능한 상황이다.

합참 관계자는 “오늘 발사된 미사일의 정상 비행과 성공 또는 실패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