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에 위안부 합의 이행 촉구할 것”

“韓에 위안부 합의 이행 촉구할 것”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4-04 22:50
업데이트 2017-04-04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가미네 주한 日대사 85일 만에 ‘야밤 복귀’

韓 대선 일정 쫓겨 부랴부랴 귀임
日 언론도 “얻은 것 없이…” 비판
대선후보에 ‘아베 지시’ 전달 주목

부산 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일본으로 돌아갔던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4일 ‘야밤 복귀’를 했다. 85일간의 공백에도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 나가미네 대사는 조만간 대선 후보들을 만나 차기 한국 정부의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승계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4일 밤 김포공항 입국장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등을 직접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의 이행에 대해 강력하게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4일 밤 김포공항 입국장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등을 직접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의 이행에 대해 강력하게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나가미네 대사는 이날 늦게 김포공항으로 입국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출국을 앞둔 나가미네 대사를 총리 관저로 불러 한국에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기자들에게 “귀임 인사를 하고 아베 총리의 지시를 받았다”며 이같이 전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직접 (합의 이행을) 이야기하는 방안을 조정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간 몇 차례 기회에도 대사의 귀임을 미뤄 왔던 일본은 결국 이날 한국의 대선 일정에 쫓겨 나가미네 대사를 복귀시키면서 스타일만 구긴 꼴이 됐다. 부임 반년을 겨우 넘긴 나가미네 대사에게도 주재 기간 내내 과잉 대응으로 임지를 비웠다는 꼬리표가 붙어다닐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매체들도 “얻은 것 없이 대사를 귀환시켰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나가미네 대사는 가까운 시일 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등 주요 대선 후보들과도 접촉할 전망이지만 일본의 입장을 관철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면담 요청을 해오면 만날 용의가 있다”면서도 “위안부 합의는 문제가 많았다는 점을 충분히 지적하고 소녀상 문제도 일본이 과도하게 개입하거나 단속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안 만나겠다”고 잘라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요청이 오면 그때 판단하겠다”면서 “위안부 협상은 생존해 있는 당사자들과의 합의를 바탕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만나자면 굳이 안 만날 이유가 없다”며 합의의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존 입장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서울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4-05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