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대행, 軍수뇌부 10여명과 비공개 오찬

黃대행, 軍수뇌부 10여명과 비공개 오찬

입력 2017-03-31 22:32
업데이트 2017-03-31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서 “軍 인사 논의” 제기하자 총리실 “한·미 훈련 격려 차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받던 지난 30일 군 수뇌부를 비공개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총리실과 국방부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은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이순진 합참의장, 육·해·공군 참모총장 등 군 수뇌부 10여명과 비공개 오찬 간담회를 했다.

총리실은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장기간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키리졸브(KR)·독수리(FE) 연습을 수행 중인 군을 격려하는 한편, 보다 확고한 안보태세 확립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일부에서는 이 자리에서 군 인사 문제가 논의됐다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총리실은 “군 인사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도 “황 권한대행이 군 격려 차원에서 어제 점심을 함께했고 부처별로 돌아가며 하는 것으로 안다”며 “순수 격려 차원이지 다른 말씀은 없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4월 군 정기인사를 대선 이후로 미루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 권한대행은 31일 새벽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곧바로 내부 보고라인을 통해 이 사실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과 총리실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티타임을 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구속과 관련해 입장 표명은 없다”면서도 “상당히 침통한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4-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